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8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8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20
3. 연구 범위 및 방법 21
가. 연구 범위 21
나. 연구 방법 22
4. 연구의 혁신점 23
5. 연구의 흐름도 24
II. 이론적 배경 이론적 고찰 25
1. 이론적 배경 25
가. 자동차 개념과 자동차 로고 개념 25
나. 브랜드, 상표, 로고의 개념과 차이 26
다. 기호의 개념 27
라. 기호학 개념 30
마. 퍼스 기호학 이론 31
2. 선행연구 36
가. 퍼스 기호학, 자동차 로고에 대한 선행연구 36
나. 로고 분류에 관한 선행연구 49
III. 자동차 로고의 분류에 관한 연구 57
1. 지역별 국가별 자동차 특성 및 로고 분석 57
가. 유럽 국가 58
나. 미주 국가 69
다. 아시아 국가 72
라. 오세아니아 국가 98
마. 아프리카 국가의 자동차 브랜드 100
2. 기호학의 원리에 기초한 자동차 로고 분류 102
가. 퍼스 기호학 기호 분류 102
나. '이미지'(icon) 기호 105
다. 지표 기호 111
라. "상징 기호", "규약 기호"(symbol) 기호 131
3. 자동차 로고의 색상 분류 148
가. 자동차 로고 중 색상의 상징성 149
나. 자동차 로고의 색상 분류 153
다. 자동차 로고에서 한색 은색 컬러 활용 155
라. 색상의 공간과 질감 156
마. 자동차 로고의 색상 선택과 배합 원칙 157
IV. 자동차 로고 디자인의 흐름 분석 161
1. 퍼스 기호학과 자동차 로고 상관관계 분석 161
2. 세계 주요 자동차 그룹 자동차 로고의 변화 167
가. 일본 도요타자동차그룹 168
나. 독일 폭스바겐 그룹 170
다. 르노닛산 미쓰비시 얼라이언스 174
라. 한국 현대자동차그룹 179
마. 제너럴 모터스 그룹 181
바. Stellantis 그룹 189
사. 혼다자동차 196
아. 포드 자동차 197
자. BMW 199
차. 벤츠 자동차 200
3. 자동차 로고의 시대적 스타일 203
가. 자동차 로고 디자인의 시작 단계 204
나. 자동차 로고 디자인의 발전과 성숙 단계 204
다. 자동차 로고 디자인의 자유 표현 단계 205
라. 자동차 로고 디자인의 레트로 혁신 단계 206
4. 자동차 로고 변화 분석 208
가. 자동차 로고 조형 요소, 구조, 색채 분석 208
나. 분석 결과 집합 217
다. 퍼스 기호학에 기초한 중국 자동차 로고 디자인 사례분석과 방향성 222
V. 결론과 제안 239
1. 연구 결론 239
2. 연구 제언 247
참고문헌 248
ABSTRACT 255
〈표 1〉 의미 차이 29
〈표 2〉 용법 차이 29
〈표 3〉 중점 차이 30
〈표 4〉 (1-9) 퍼스 기호학 자동차 로고 서양 선행연구 37
〈표 5〉 (10-22) 퍼스 기호학 자동차 로고 한국 선행연구 41
〈표 6〉 (23-35) 퍼스 기호학 자동차 로고 중국 선행 연구 45
〈표 7〉 (35-38)로고 분류에 관한 서양 선행연구 50
〈표 8〉 (39-44) 로고 분류에 관한 한국 선행 연구 52
〈표 9〉 (45-46)로고 분류에 관한 중국 선행 연구 54
〈표 10〉 자동차 브랜드 수가 대륙별로 분포 57
〈표 11〉 독일의 주요 자동차 브랜드 분석 59
〈표 12〉 영국의 주요 자동차 브랜드 62
〈표 13〉 프랑스의 주요 자동차 브랜드 64
〈표 14〉 이탈리아의 주요 자동차 브랜드 66
〈표 15〉 미국의 주요 자동차 브랜드 70
〈표 16〉 일본 주요 자동차 브랜드 74
〈표 17〉 한국 주요 자동차 브랜드 77
〈표 18〉 지리자동차로고의 발전 흐름 83
〈표 19〉 비야디 자동차 로고의 디자인 흐름 84
〈표 20〉 창청자동차 로고의 디자인 발전 흐름 85
〈표 21〉 창안자동차 로고 디자인 흐름 87
〈표 22〉 베이징자동차 로고 디자인 발전 흐름 88
〈표 23〉 바오쥔 자동차 로고 디자인 발전 흐름 89
〈표 24〉 홍치 자동차 로고 디자인 발전 흐름 91
〈표 25〉 펜티엄 자동차 로고의 발전 흐름 92
〈표 26〉 체리 자동차 로고 디자인 흐름 93
〈표 27〉 로웨자동차 로고의 발전 방향 94
〈표 28〉 인도 주요 자동차 브랜드 96
〈표 29〉 호주 주요 자동차 브랜드 99
〈표 30〉 아프리카 주요 자동차 브랜드 100
〈표 31〉 자동차 로고 분류표 104
〈표 32〉 자동차의 전체적인 외형 106
〈표 33〉 자동차의 전체적인 외형을 사용한 로고 107
〈표 34〉 자동차 부품의 그래픽 로고 107
〈표 35〉 자동차 부품의 그래픽 로고 109
〈표 36〉 사물을 형상화한 그래픽 로고 110
〈표 37〉 사물을 형상화한 그래픽 로고 111
〈표 38〉 말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사용 113
〈표 39〉 말의 일부 이미지를 사용 113
〈표 40〉 소의 이미지를 사용 114
〈표 41〉 소의 일부 이미지를 사용 114
〈표 42〉 양과 사슴의 이미지를 사용 116
〈표 43〉 표범의 이미지 사용 117
〈표 44〉 사자의 이미지 자동차 로고 118
〈표 45〉 늑대와 개의 이미지를 사용 119
〈표 46〉 Griffin의 이미지를 사용 120
〈표 47〉 새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사용 122
〈표 48〉 새의 부분적 이미지를 사용 123
〈표 49〉 날개 이미지를 사용 124
〈표 50〉 독사 이미지를 사용 125
〈표 51〉 다른 동물 이미지를 사용 127
〈표 52〉 알파 로메오 자동차 로고의 구성 요소 128
〈표 53〉 동물과 다양한 요소를 복합하고 구성한 로고 129
〈표 54〉 식물 이미지를 사용한 로고 130
〈표 55〉 독립 알파벳이나 문자 자동차 로고 133
〈표 56〉 두 글자의 자동차 로고 134
〈표 57〉 세 글자의 그래픽 로고 134
〈표 58〉 세 개 이상의 글자를 조합한 자동차 로고 135
〈표 59〉 문자나 단어형 자동차 로고 136
〈표 60〉 문자 복합 자동차 로고 137
〈표 61〉 원형 1 자동차 로고 139
〈표 62〉 타원형 자동차 로고 140
〈표 63〉 삼각형 자동차 로고 141
〈표 64〉 방패형 자동차 로고 142
〈표 65〉 사각형 자동차 로고 142
〈표 66〉 마름모꼴 자동차 로고 143
〈표 67〉 별 구성 요소 자동차 로고 144
〈표 68〉 규칙적인 다각형 그래픽 로고 145
〈표 69〉 불규칙적인 다각형 자동차 로고 146
〈표 70〉 다양한 기하학적 도형을 복합한 자동차 로고 146
〈표 71〉 점선면 조합의 추상적 유형 로고 147
〈표 72〉 색상의 상징적 정서적 특징 150
〈표 73〉 PCCS색상 152
〈표 74〉 PCCS색조심리연상. 152
〈표 75〉 기아자동차 로고 디자인 흐름 166
〈표 76〉 세계 주요 자동차 그룹 자동차 브랜드 168
〈표 77〉 도요타자동차 로고 디자인 흐름 169
〈표 78〉 폭스바겐 로고 디자인 흐름 172
〈표 79〉 아우디 자동차 로고 디자인 흐름 174
〈표 80〉 르노자동차 로고의 디자인 발전 흐름 176
〈표 81〉 닛산자동차 로고 디자인 흐름 178
〈표 82〉 현대자동차 로고 디자인 흐름 181
〈표 83〉 뷰익 자동차 로고 디자인 흐름 183
〈표 84〉 캐딜락 자동차 로고의 디자인 발전 흐름 186
〈표 85〉 쉐보레 로고의 디자인 발전 흐름 189
〈표 86〉 시트로앵 자동차 로고의 디자인 발전 흐름 192
〈표 87〉 푸조 자동차 로고의 디자인 발전 방향 195
〈표 88〉 혼다자동차 로고의 디자인 발전 흐름 197
〈표 89〉 포드자동차 로고의 디자인 발전 흐름 198
〈표 90〉 BMW 로고 디자인의 발전 흐름 200
〈표 91〉 벤츠 로고 디자인의 발전 흐름 202
〈표 92〉 기존 로고와 새로운 로고 비교 213
〈표 93〉 자동차 로고 디자인 변화 흐름 분석 219
〈표 94〉 창청 자동차 로고 사례 분석 225
〈표 95〉 장안 신에너지 브랜드 해석체 로고 디자인1 229
〈표 96〉 장안 신에너지 브랜드 해석체 로고 디자인2 229
〈표 97〉 아비타 딥블루 브랜드 로고 분석 231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4
〈그림 2〉 브랜드, 상표, 로고의 의미 범위. 27
〈그림 3〉 기호의 포함 범위 개략도. 28
〈그림 4〉 퍼스의 '기호 삼각' 그림. 32
〈그림 5〉 퍼스 기호 삼중성 이론도. 34
〈그림 6〉 퍼스의 기호화 과정 35
〈그림 7〉 기호의 연장 35
〈그림 8〉 2021년 글로벌 자동차 생산 패턴. 73
〈그림 9〉 자동차 로고 색상 비율 그림 154
〈그림 10〉 냉난방색 대비 응용 156
〈그림 11〉 기호의 연장. 161
〈그림 12〉 기호의 계층 163
〈그림 13〉 앙망 브랜드 자동차 로고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