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머리말 4
Ⅱ. 조각승 인일 관련 기록 분석 7
Ⅲ. 조각승 인일의 조상 활동 19
1. 조각승 인일의 작품 19
1) 여주 신륵사 목조아미타삼존불좌상 19
2) 광주 수도사 목조보살좌상 28
3) 조각승 인일 불상의 특징 31
2. 조각승 인일의 추정작품 36
1) 청주 보살사 목조불좌상 37
2) 서울 보문사 목조보살좌상 44
3. 조각승 인일 작품의 편년 51
Ⅳ. 조각승 인일 관련 작품 57
1. 16세기 후반의 작품 57
1) 봉화 청량사 목조지장보살좌상 58
2) 삼척 천은사 목조아미타불좌상 64
3) 함양 금대암 목조불좌상 67
3) 부산박물관 소장 목조지장보살좌상 71
2. 17세기 전반의 작품 74
1) 파주 보광사 목조삼방불좌상 74
2) 배천 강서사 석가여래좌상 83
Ⅴ. 맺음말 89
참고문헌 92
Abstract 102
(표 1) 여주 신륵사 목조아미타불좌상의 조성발원문 11
(표 2) 수천의 이름이 확인되는 17세기 불상 조성 사례 14
(표 3) 광주 수도사 목조보살좌상의 조성발원문 16
(표 4) 조각승 인일의 작품 목록 56
(도 1) 〈驪州 神勒寺 木造阿彌陀佛坐像 造成發願文〉, 1610년, 종이, 26.4×149.6, 1매, 여주 신륵사 극락보전 8
(도 2) 광주 수도사 〈목조보살좌상의 복장물〉, 2002년 촬영 15
(도 3) 인일, 〈목조아미타삼존불좌상〉, 1610년, 여주 신륵사 극락보전 21
(도 4) 〈목조아미타불좌상〉, 1610년, 像高 149.5cm, 여주 신륵사 극락보전 22
(도 5) 17세기 전반 불상의 신체 표현 23
(도 6) 〈목조관음보살입상〉, 1610년, 像高 177.5cm, 여주 신륵사 극락보전 25
(도 7) 〈괘불도〉 백의관음 부분, 1673년, 麻本彩色, 예산 수덕사 25
(도 8) 〈목조대세지보살입상〉, 1610년, 像高 174.2cm, 여주 신륵사 극락보전 26
(도 9) 인일, 〈목조보살좌상〉, 1602-1611년 사이, 像高 70.8cm, 광주 수도사 대웅전 29
(도 10) 1600-1610년대 활동한 조각승 32
(도 11) 인일 작품의 상호 표현 33
(도 12) 인일 작품의 귀의 표현 34
(도 13) 인일 작품의 상반신 옷주름의 표현 35
(도 14) 인일 작품의 하반신 옷주름의 표현 35
(도 15) 인일 추정, 〈목조불좌상〉, 16세기 후반-17세기 초반, 청주 보살사 극락보전 38
(도 16) 청주 보살사 상과 인일 작품의 귀 표현 39
(도 17) 청주 보살사 상과 인일 작품의 상호 표현 40
(도 18) 16세기 불상의 승기지 표현 41
(도 19) 청주 보살사 상과 인일 작품의 하반신 옷주름 표현 41
(도 20) 청주 보살사 〈목조삼존불좌상〉, 도난 이전 촬영 42
(도 21) 〈목조보살좌상(좌협시)의 복장물〉, 조선시대, 서울 보문사 45
(도 22) 인일 추정, 〈목조보살좌상〉, 1610년대, 서울 보문사 극락보전. 46
(도 23) 서울 보문사 상과 인일 작품의 귀 표현 47
(도 24) 서울 보문사 상과 인일 작품의 상호 표현 48
(도 25) 서울 보문사 상과 인일 작품의 상반신 옷주름 표현 49
(도 26) 서울 보문사 상과 인일 작품의 하반신 옷주름 표현 49
(도 27) 인일 작품의 신체 표현 52
(도 28) 인일 작품의 옷주름 표현 53
(도 29) 인일 작품의 장신구 표현 54
(도 30) 〈목조지장보살삼존상〉, 1578년, 봉화 청량사 지장전 58
(도 31) 봉화 청량사 상의 상호 표현 비교 63
(도 32) 〈목조아미타삼존불좌상〉, 1596년 중수, 삼척 천은사 극락보전 65
(도 33) 천은사 상의 상호 표현 비교 67
(도 34) 〈목조불좌상〉, 16세기 후반, 함양 금대암 무량수전 68
(도 35) 〈석가불좌상〉, 16세기 후반 추정, 황주 심원사 보광전 70
(도 36) 금대암 상의 상호 표현 비교 71
(도 37) 〈목조지장보살좌상〉, 16세기 후반, 부산박물관 소장 72
(도 38) 부산박물관 소장 지장보살상의 상호 표현 비교 74
(도 39) 파주 보광사 대웅보전 내부 75
(도 40) 〈목조삼방불좌상〉, 17세기 전반, 파주 보광사 대웅보전 77
(도 41) 〈본존여래좌상〉, 16세기 후반-17세기 초반, 황주 성불사 극락전 80
(도 42) 파주 보광사 상의 상호 표현 비교 82
(도 43) 〈석가여래좌상〉, 17세기 전반, 배천 강서사 대웅전 83
(도 44) 배천 강서사 상의 상호 표현 비교 85
(도 45) 인일 관련 작품의 귀 표현 86
(도 46) 인일 관련 작품의 하반신 옷주름 표현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