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내용 13
3. 용어의 정의 14
3.1. 특수교육지원센터 14
3.2.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담인력 14
3.3.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담인력의 업무 15
II. 문헌 고찰 16
1. 특수교육지원센터 16
2.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담인력 19
3.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담인력의 역할 21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방법으로서의 질적 연구 24
2. 연구참여자 25
2.1. 연구참여자 선정 근거 25
2.2. 연구참여자 정보 26
3. 자료 수집 29
3.1. 자료 수집 방법 29
3.2. 면담 질문 30
4. 자료 분석 31
5. 연구의 엄밀성 및 윤리적 고려 32
IV. 연구 결과 33
1. 특수교육지원센터 근무 비선호와 이탈 35
1.1. 경력교사의 부족으로 현장지원의 어려움 35
1.2. 낯선 행정업무 37
2. 관계와 업무 속에서 겪는 어려움 39
2.1. 갈등과 갑질 39
2.2. 직군별 보이지 않는 벽 41
2.3. 전담인력 간 경험과 태도의 차이 43
3. 소통으로 자라는 성장 불씨 45
3.1. 역할 재정립 및 구조화 45
3.2. 소통을 위한 구성원들의 노력 47
V.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3
〈표 1〉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담인력의 역할 21
〈표 2〉 연구참여자에 대한 일반적 정보 26
〈표 3〉 질문지 구성 30
〈표 4〉 코딩을 통해 나타난 연구 결과 33
〈그림 1〉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 17
〈그림 2〉 특수교육지원센터 배치 인력 현황 19
〈그림 3〉 자료 분석 방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