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학이 무한경쟁에 돌입하면서 대학 구성원인 교수와 학생은 물론 교직원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교직원은 대학의 모든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정상적인 학교행정이 수행될 수 있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교수 및 학생과 함께 교직원도 대학 구성원으로 대학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그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행정업무는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승진기회가 부족하고, 보수가 낮아 직무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도 대학의 충분한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 내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내 교직원이 구성원이 지각하는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소재한 12개 대학기관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대면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2022년 6월 10일부터 6월 30일까지 20일간 총 510부의 설문지를 배포해서 484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을 통해 밝힌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첫째,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스트레스의 자원부족,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직무과부하 모두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직무스트레스의 자원부족,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직무과부하는 모두 조직몰입의 규범적 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직무스트레스 중 역할모호성를 제외한 자원부족, 역할갈등, 직무과부하의 3개 요인은 조직몰입의 유지적 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직무스트레스의 자원부족,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직무과부하는 모두 조직몰입의 정서적 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종합하면, 직무스트레스의 자원부족,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직무과부하의 4개 요인은 대체로 조직몰입을 방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의 규범적 몰입, 유지적 몰입 및 정서적 몰입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쳤다.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을 예측하는 중요한 선행변수임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대학 교직원들이 직무스트레스를 더 높게 인식하는 경우 그들은 피로감을 느끼고, 그들의 직무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조직에 남으려는 그들의 의지는 줄어들 수 있다. 중국 대학은 교직원의 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해서 직무조건이나 근무환경 등의 개선에 주의를 기울여서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등 직무태도를 향상시켜 그들의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인사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임이 밝혀졌다. 대학당국은 대학 교직원의 직무만족 및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찾아 교직원의 직무만족 수준을 높이는 노력이 요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