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세대 10
2) MZ세대 11
3) 승진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세대별 구성 및 특징 12
2. MZ세대 14
1) MZ세대의 특징 14
2) MZ세대의 사회 환경 16
3. MZ세대 교사 17
1) 직업 선택 계기 및 직업관 17
2) 교직 내 특징 18
3) 승진에 대한 견해 19
4. 교원 승진제도 20
1) 교원 승진제도의 개념 및 의의 20
2) 교원 승진제도의 유형 22
5. 교원 승진제도의 변천 24
1) 경력평정 변천 24
2) 근무성적평정 변천 25
3) 연수성적 평정 및 가산점 평정 변천 25
6. 관련 선행연구 29
1) MZ세대 관련 선행연구 29
2) 교원승진제도 관련 선행연구 32
III. 연구방법 35
1. 연구 설계 35
2. 연구 대상 36
3. 자료 수집 38
4. 자료 분석 40
IV. 연구 결과 41
1. 교직 및 교육현장에서 지향하는 가치에 대한 인식 41
1) 교직 선택 계기 41
2) 개인적 삶의 가치와 지향점 44
3) 교직 생애 내 진로 계획 46
4) 교육 현장에서 추구하는 개인적 가치 50
2. 교원 승진에 대한 인식 52
1) 개인적 차원의 승진 인식 및 의미 52
2) 개인의 승진을 원하지 않는 이유 59
3) MZ세대의 승진 비선호 현상 원인 66
V.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6
부록_심층 면담 질문지 78
Abstract 80
〈표 II-1〉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세대별 구성 비율(2019년 기준) 12
〈표 II-2〉 학자들이 내린 승진 및 교원승진 개념 정의 21
〈표 II-3〉 교육공무원승진규정 변천 내용 26
〈표 II-4〉 MZ세대 관련 선행연구 목록 31
〈표 II-5〉 교원승진제도 선행연구 목록 33
〈표 III-1〉 본 연구의 전체적인 진행 절차 35
〈표 III-2〉 연구 참여자 정보 37
〈표 III-3〉 인터뷰 질의 항목 및 질의 내용 39
〈표 IV-1〉 '교직 선택 계기'에 대한 분석 결과 41
〈표 IV-2〉 '개인적 삶의 가치 및 지향점'에 대한 견해 분석 결과 44
〈표 IV-3〉 '교직 생애 내 진로 계획'에 대한 견해 분석 결과 47
〈표 IV-4〉 '교육현장에서 추구하는 개인적 가치'에 대한 견해 분석 결과 50
〈표 IV-5〉 '개인적 차원의 승진 인식 및 의미'에 대한 분석 결과 53
〈표 IV-6〉 '개인의 승진을 원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견해 분석 결과 60
〈표 IV-7〉 'MZ세대의 승진 비선호 현상 원인'에 대한 견해 분석 결과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