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승진을 원하지 않는 MZ세대 초등교사들이 교직과 승진제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및 인천 지역의 승진을 원하지 않는 MZ세대 초등교사 5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면담 결과를 분석하여 승진을 원하지 않는 MZ세대 교사들의 교직 및 교육 가치에 대한 인식과 승진에 대한 생각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승진을 원하지 않는 MZ세대 초등교사들은 개인의 가치를 일보다 중요시한다. 둘째, 승진을 원하지 않는 MZ세대 초등교사들은 승진을 하지 않더라도 개인의 가치에 따라 원하는 분야의 전문성을 기른다. 셋째, 승진을 원하지 않는 MZ세대 초등교사들은 승진제도와 기성세대가 만든 승진문화에 문제가 있다고 인식한다. 넷째, 승진을 원하지 않는 MZ세대 초등교사들이 승진을 원하지 않는 이유에는 승진에 대한 보상체계의 부족, 위험 감수 요인, 에너지 소모 등이 있다. 다섯째, 승진을 원하지 않는 MZ세대 초등교사들은 승진과 조직에 대한 개념과 그 가치를 기성세대와 다르게 인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