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시청자가 인지하는 스포츠 예능프로그램 특성이 시청몰입, 지속시청의도 그리고 운동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서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 예능 프로그램 방송의 시청 경험이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들로 서울, 경기와 충남 지역에 위치한 중고등학교에서 총 300명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표집은 2022년 9월 26일부터 2022년 10월 6일까지 총 11일의 기간에 걸쳐 설문지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서 추출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가 스스로 설문내용을 읽은 후 답하는 방식으로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해 작성하도록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신뢰도가 없다고 판단되거나 조사내용 일부가 누락된 자료 10부를 제거한 후 분석 가능한 자료 290부를 최종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3과 AMOS 23을 사용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후 개별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특성 중 오락성은 시청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특성 중 공감성은 시청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특성 중 정보성은 시청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그램특성 중 심미성은 시청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시청몰입은 지속시청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시청몰입은 운동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지속시청의도는 운동참여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비추어 보면, 스포츠 예능프로그램특성 중 오락성, 공감성, 심미성은 시청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시청몰입 경험은 지속시청의도와 해당 종목의 운동참여의도까지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스포츠 예능프로그램은 선행연구들과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시청자가 인지하는 스포츠 예능프로그램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 시청자가 몰입(Flow)을 경험하며 지속시청의도 및 운동참여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