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이론적 관계 및 연구가설 16
1) 고등학생의 내적동기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16
2)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수업참여도와의 관계 17
3)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17
4)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18
5) 고등학생의 수업참여도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19
6) 고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19
4. 용어의 정의 21
1) 내적동기 21
2) 자아존중감 21
3) 수업참여도 22
4) 자아탄력성 22
5) 진로성숙도 23
II. 이론적 배경 24
1. 내적동기 24
2. 자아존중감 25
3. 수업참여도 27
4. 자아탄력성 28
5. 진로성숙도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 대상 및 표집방법 32
2. 조사도구 33
1) 내적동기 34
2) 자아존중감 34
3) 수업참여도 34
4) 자아탄력성 34
5) 진로성숙도 35
3. 사전조사 35
4. 타당도 및 신뢰도 36
1) 탐색적 요인분석 37
2) 확인적 요인분석 42
3) 상관관계분석 44
4) 신뢰도 45
5. 조사철자 및 자료처리 45
IV. 결과 및 논의 47
1. 연구모형의 적합도 47
2. 가설 검증 결과 48
3. 논의 51
1) 내적동기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51
2) 자아존중감과 수업참여도과의 관계 52
3)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53
4)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54
5) 수업참여도와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55
6) 자아탄력성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56
V. 결론 58
1. 연구의 요약 58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58
참고문헌 61
설문지 67
Abstract 70
표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2. 조사도구 구성 33
표 3. 사전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 4. 내적동기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7
표 5. 자아존중감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8
표 6. 수업참여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9
표 7. 자아탄력성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0
표 8. 진로성숙도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1
표 9.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3
표 10. 상관관계분석 결과 44
표 11. 신뢰도 분석 결과 45
표 12. 모형의 적합도 47
표 13. 가설검증 결과 49
그림 1. 연구모형 20
그림 2. 조사절차 46
그림 3. 가설 검증 결과 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