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동차 산업에 알루미늄, 복합소재와 같은 경량소재가 확대 적용됨에 따라 이종소재를 접합하는 접합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종소재 접합기술인 기계적 접합에 Self-piercing Rivet(SPR)과 Flow Drill Screw (FDS) 접합이 최근 자동차 산업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기존 SPR과 FDS 접합부 파단 해석에 대한 연구는 리셋 경도와 형상 각각에 대해 개별적으로 재료 상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R 경도, 길이, 직경, 내경이 SPR 접합부 파단 강도, 파단 변위, 파단 에너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또한, FDS 강도, 길이, 직경, 프리홀 유무가 FDS 접합부 파단 강도, 파단 변위, 파단 에너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개발된 접합부 파단 해석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새로운 리벳 경도 및 형상의 접합성능을 예측했고 높은 정확성을 확인했다. 이처럼 개발된 접합부 파단 해석모델을 통해 새로운 리벳 경도 및 형상을 갖은 접합부의 접합성능을 예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