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1. 연구배경 11
1.2. 연구목적 13
1.3. 연구 구성 14
II. 문헌 연구 및 이론적 배경 15
2.1. 디지털 마케팅 15
1)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과 정의 15
2) 디지털 마케팅의 유형 17
3)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 20
2.2. 기존 연구검토 22
2.3. 부산 중소기업 현황 27
1) 부산 중소기업 현황 27
2) 부산 수출중소기업의 특성과 문제점 31
3) 부산 중소기업의 수출촉진 지원현황 32
III. 연구모형과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 34
3.1. 연구모형 34
1) 자원준거관점 경쟁력 요소 분석 34
2) SWOT 분석과 SWOT 전략 34
3) STP 전략 36
4) 4P의 판매촉진(Promotion) 38
3.2.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 40
1) SNS 마케팅 42
2) 콘텐츠 마케팅 48
3) 검색엔진 마케팅 49
4) 블로그 마케팅. 50
5) 이메일 마케팅 기법 51
6) 인플루언서 마케팅 52
7) 라이브 스트리밍 52
8) Cloud funding Marketing 52
9) 기타 방식(웨비나 행사 참가, 소셜 미디어 후원) 53
IV.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한 해외 진출 성공사례 54
4.1. (주) 아미글로벌 현황 54
4.2. 아미글로벌의 마케팅 전략 58
1) SWOT 분석과 전략 58
2) STP전략 61
4.3. (주)아미글로벌 디지털마케팅 채널 전략 사례 62
1) 구글 SEO & SEM 마케팅 62
2)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 63
3) 온라인 언론 홍보 마케팅 64
4)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65
4.4.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 성공요인 65
1)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 성공 요인 65
2) 디지털 마케팅 성과와 과제 67
V.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한 중소기업 해외진출전략 68
5.1. (주) BICT 기업과 현황 68
5.2. 자원준거관점으로 본 ㈜BICT의 경쟁력 71
5.3. 마케팅 전략 (SWOT전략과 STP 전략) 73
1) SWOT 분석과 전략 73
2) STP 분석 및 전략 수립 76
5.4. BICT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 수립 79
1) 웹사이트 구축 전략 79
2) SEO & SEM 마케팅 80
3) SNS 마케팅 81
4) 웹 매체를 통한 해외언론 홍보 84
5) 이메일 뉴스레터 마케팅 85
VI. 결론 및 시사점 87
1. 연구의 요약 87
2. 시사점과 연구과제 90
참고 문헌 92
[표 2-1] 디지털 마케팅 정의 16
[표 2-2] 중소기업현황 28
[표 2-3] 2021년 월별 부산지역 중소기업 수출현황 29
[표 2-4] 주요 10대 품목별 수출현황 29
[표 2-5] 2021년 10월 부산지역 중소기업 수출 동향 30
[표 2-6] 수출 상위 10대 국가별 수출현황 31
[표 3-1] 인도네시아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유형 46
[표 4-1] (주)아미글로벌 연혁 54
[표 4-2] (주)아미 글로벌 현황 55
[표 4-3] (주)아미글로벌의 재무상황과 주주정보 56
[표 4-4] (주) 아미글로벌의 SWOT 분석 58
[표 4-5] STP 전략 61
[표 5-1] BICT 기업개요 68
[표 5-2] BICT의 재무 현황 69
[표 5-3] BICT 익수자 조난 발신 장치 사양 71
[표 5-4] 자원준거관점으로 ㈜BICT파악한 경쟁력 요소 72
[표 5-5] BICT의 SWOT 분석 73
[표 5-6] 전략 목표 도출 74
[표 5-7] BICT의 전략 매트릭스 74
[표 5-8] 목표시장 선정 (Targeting) 77
[표 5-9] 외국어 웹사이트 설계 80
[그림 2-1]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21
[그림 2-2]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역할 21
[그림 2-3] 부산 중소기업의 현황 27
[그림 2-4] 중소기업의 수출촉진 지원현황 32
[그림 3-1] SWOT 분석에 근거한 전략도출 모델 35
[그림 3-2] STP 전략 36
[그림 3-3] 연구모형 39
[그림 3-4] 22년7월 매체별 점유율 41
[그림 3-5] 소셜 미디어 플랫폼 정보 41
[그림 3-6] 인도네시아 현지 페이스북 활용 마케팅 예시 44
[그림 3-7] 인도네시아 인스타그램 사용자 현황 45
[그림 3-8] 인스타그램 활용 마케팅 예시 46
[그림 3-9] 인도네시아 마케팅에 활용되는 주요 소셜 미디어 동향 47
[그림 3-10] 유튜브 활용 마케팅 예시 49
[그림 4-1] (주)아미글로벌 네트워크 57
[그림 4-2] 닥터메드의 (주)아미글로벌 SEO & SEM 채널 전략 사례 63
[그림 4-3] (주)아미글로벌 닥터메드 인스타 채널 63
[그림 4-4] (주)아미글로벌 닥터메드 유투브 채널 64
[그림 4-5] (주)아미글로벌 닥터메드 기타 채널 64
[그림 4-6] (주)아미글로벌 닥터메드 인풀루언서 채널 65
[그림 5-1] BICT의 주요제품 69
[그림 5-2] BICT의 주요제품과 기술 보유 기술 70
[그림 5-3] ㈜BICT 시장 포지셔닝 맵 (Positioning) 78
[그림 5-4]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 다이어그램 79
[그림 5-5] 구글을 이용한 "BICT" SEO 전략 사례 81
[그림 5-6] 일반 SNS 마케팅 사례 82
[그림 5-7] 링크드인 기업광고 사례 83
[그림 5-8] 온라인 해외언론 홍보를 이용한 마케팅 84
[그림 5-9] 이메일 뉴스레터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