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중소기업의 경영환경은 차츰 어려워지고 있다. 코로나 19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전 세계 인플레이션의 심화 그리고 중소기업 오너의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부적응, 급격한 노동인구 감소와 지역 유능한 인재들의 유출로 어려움이 더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에 처해있는 부산의 중소기업들은 비용대비 효과가 큰 마케팅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좋다. 특히 디지털 혁신과 인터넷 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디지털 마케팅은 부산의 중소기업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 중소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을 활용한 해외 진출전략을 연구하였다.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분석모형에서는 자원준거관점의 경쟁력 요소 파악, SWOT 전략, STP 전략을 분석하여, 분석된 전략에 가장 적합한 별도의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핵심은 먼저 부산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기존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한 걸음 더 나가 수립한 마케팅 전략을 토대로 그 기업의 현재 비즈니스 전략 상황에 가장 적합한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을 도출한다. 그리고 도출된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을 해당 기업의 프로모션 전략에 적용하여 실제 기업의 마케팅 실행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먼저 성공사례 기업으로는 부산지역 중소기업이면서 해외 진출에 성공한 기업인 ㈜아미글로벌에 대한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과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들을 분석하였다. 그 다음으로 현재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부산지역 ICT 중소기업인 (주) BICT에 대한 자원준거관점 경쟁력 요소 분석, SWOT 분석 그리고 STP 분석을 통해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후 이 수립된 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을 제시하였다.
부산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전국의 기업들이 차후 본 논문에서 제시된 디지털 마케팅 채널 전략들을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성장시키는 기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다만 본 연구의 차후 연구과제로는 채널 전략별 효과 측정과 이들 채널을 활용한 후 기업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뒤따라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