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딥 클렌징 18
제2절 딥 클렌저 19
1. 딥 클렌저 종류와 특성 19
제3절 딥 클렌저의 지각된 품질인식 23
1. 지각된 품질인식의 개념 23
제4절 뷰티 유튜브 콘텐츠 관여도 27
가. 정보성 28
나. 생동감 28
다. 편리성 29
라. 흥미성 29
제5절 MZ 세대의 특성 30
제6절 구매행동 33
1. 구매행동의 개념 33
제7절 지속 구매의도 36
1. 재구매의도 36
2. 구전의도 37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8
1. 연구모형 38
2. 가설 설정 39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41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41
2. 연구도구 및 측정 41
3. 분석방법 43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4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4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2. MZ 세대의 딥 클렌저 사용 실태 45
3. MZ 세대의 뷰티 유튜브 사용실태 48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0
1. 뷰티 유튜브 콘텐츠 관여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0
2. 지각된 딥클렌저 품질인식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2
3. 구매행동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3
4. 지속 구매의도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5
5. 뷰티 유튜브 콘텐츠 관여도에 대한 기술통계 56
6. 지각된 딥 클렌저 품질인식에 대한 기술통계 58
7. 구매행동에 대한 기술통계 60
8. 지속 구매의도에 대한 기술통계 62
제3절 연구가설 검증 63
1. 가설 1의 검증 63
2. 가설 2의 검증 70
3. 가설 3의 검증 74
4. 가설 4의 검증 83
5. 가설 5의 검증 90
6. 가설 6의 검증 93
7. 가설 7의 검증 104
8. 가설 8의 검증 111
제5장 결론 114
참고문헌 121
부록(설문지) 129
국문초록 138
〈표 3-1〉 설문지 구성 42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 4-2〉 딥 클렌저 사용실태 46
〈표 4-3〉 뷰티 유튜브 사용실태 48
〈표 4-4〉 뷰티 유튜브 콘텐츠 관여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1
〈표 4-5〉 딥 클렌저의 지각된 품질인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2
〈표 4-6〉 구매행동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4
〈표 4-7〉 지속 구매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5
〈표 4-8〉 뷰티 유튜브 콘텐츠 관여도에 대한 기술통계 57
〈표 4-9〉 지각된 딥 클렌저 품질인식에 대한 기술통계 59
〈표 4-10〉 구매행동에 대한 기술통계 61
〈표 4-11〉 지속 구매의도에 대한 기술통계 62
〈표 4-12〉 MZ 세대에 따른 피부 특성 차이 64
〈표 4-13〉 MZ 세대에 따른 딥 클렌저 실태 차이 67
〈표 4-14〉 MZ 세대에 따른 뷰티 유튜브 실태 차이 69
〈표 4-15〉 MZ 세대에 따른 뷰티 유튜브 콘텐츠 관여도 차이 70
〈표 4-16〉 MZ 세대에 따른 딥 클렌저의 지각된 품질인식 차이 71
〈표 4-17〉 MZ 세대에 따른 구매행동 72
〈표 4-18〉 MZ 세대에 따른 지속 구매의도 차이 73
〈표 4-19〉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피부타입 차이 74
〈표 4-20〉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피부 고민 차이 75
〈표 4-21〉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홈 케어 정보 제공처 차이 76
〈표 4-22〉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딥 클렌저 사용목적 차이 77
〈표 4-23〉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딥 클렌저 정보 제공처 차이 78
〈표 4-24〉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구입 경로 차이 79
〈표 4-25〉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구매하고 싶은 딥 클렌저 종류 차이 80
〈표 4-26〉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딥 클렌저 구매 가능 금액 차이 81
〈표 4-27〉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딥 클렌저의 보완점 차이 82
〈표 4-28〉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뷰티 유튜브 콘텐츠 관여도 84
〈표 4-29〉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지각된 품질인식 차이 86
〈표 4-30〉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구매행동 88
〈표 4-31〉 딥 클렌저 제품 유형에 따른 지속 구매의도 차이 89
〈표 4-32〉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92
〈표 4-33〉 뷰티 유튜브 콘텐츠 관여도가 딥 클렌저의 지각된 품질인식에 미치는 영향 95
〈표 4-34〉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6
〈표 4-35〉 뷰티 유튜브 콘텐츠 관여도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99
〈표 4-36〉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00
〈표 4-37〉 뷰티 유튜브 콘텐츠 관여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38〉 뷰티 유튜브 콘텐츠 관여도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102
〈표 4-39〉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03
〈표 4-40〉 딥 클렌저의 지각된 품질인식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06
〈표 4-41〉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07
〈표 4-42〉 딥클렌저의 지각된 품질인식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8
〈표 4-43〉 딥클렌저의 지각된 품질인식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109
〈표 4-44〉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0
〈표 4-45〉 구매행동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11
〈표 4-46〉 구매행동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112
〈표 4-47〉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3
〈그림 2-1〉 MZ 세대의 SNS 이용 빈도. 31
〈그림 3-1〉 연구 모형도.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