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관계마케팅 16
제2절 교육서비스 품질 18
제3절 학습자 관계몰입 20
제4절 충성도 22
제3장 연구방법 2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3
1. 연구모형 23
2. 가설설정 24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6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26
2. 연구도구 및 측정 26
3. 분석방법 28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29
제1절 일반적 특성 및 실태 29
1. 일반적 특성 29
2. 학원 이용실태 31
3. 학원 학습실태 33
4. 관계마케팅 35
5. 교육서비스 품질 37
6. 학습자 관계몰입 39
7. 고객 만족도 40
8. 고객 충성도 42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3
1. 관계마케팅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2. 교육서비스 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3. 학습자 관계몰입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7
4. 고객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5. 고객 충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제3절 연구가설 검증 52
1. 가설 1의 검증 52
2. 가설 2의 검증 69
3. 가설 3의 검증 79
4.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89
5. 가설 5의 검증 91
6. 가설 6의 검증 98
7. 가설 7의 검증 103
8. 가설 8의 검증 106
제5장 결론 108
참고문헌 112
부록(설문지) 116
국문초록 124
〈표 3-1〉 설문지 구성 27
〈표 4-1〉 일반적 특성 30
〈표 4-2〉 학원 이용실태 32
〈표 4-3〉 학원 학습실태 34
〈표 4-4〉 관계마케팅 기술 통계 36
〈표 4-5〉 교육서비스 품질 기술 통계 38
〈표 4-6〉 학습자 관계몰입 기술 통계 39
〈표 4-7〉 고객 만족도 기술 통계 41
〈표 4-8〉 고객 충성도 기술 통계 42
〈표 4-9〉 관계마케팅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표 4-10〉 교육서비스 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표 4-11〉 학습자 관계몰입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8
〈표 4-12〉 고객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표 4-13〉 고객 충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가장 자주 이용하는 SNS 54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 학원 선택 시 중요 원인 56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미용 학원을 선택하게 된 경로 58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의 가격에 대한 만족도 60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 관련 주요 상담원 62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 이용 빈도 64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원에서의 1일 학습 시간 66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총 학습 기간 68
〈표 4-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관계마케팅 70
〈표 4-2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72
〈표 4-2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자 관계몰입 74
〈표 4-2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 만족도 76
〈표 4-26〉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객 충성도 78
〈표 4-27〉 학원 이용실태에 따른 관계마케팅 80
〈표 4-28〉 학원 이용실태에 따른 교육서비스 품질 82
〈표 4-29〉 학원 이용실태에 따른 학습자 관계몰입 84
〈표 4-30〉 학원 이용실태에 따른 고객 만족도 86
〈표 4-31〉 학원 이용실태에 따른 고객 충성도 88
〈표 4-32〉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90
〈표 4-33〉 관계마케팅이 교육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92
〈표 4-34〉 관계마케팅이 학습자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94
〈표 4-35〉 관계마케팅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6
〈표 4-36〉 관계마케팅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97
〈표 4-37〉 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습자 관계몰입에 미치는 영향 99
〈표 4-38〉 교육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39〉 교육서비스 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02
〈표 4-40〉 학습자 관계몰입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4
〈표 4-41〉 학습자 관계몰입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05
〈표 4-42〉 고객 만족도가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07
〈그림 3-1〉 연구모형도.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