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피부미용 서비스 종사자 15
1. 피부미용 서비스 종사자 15
제2절 셀프리더쉽 16
1. 셀프리더십 개념 및 정의 16
2. 셀프리더십 구성요소 19
제3절 임파워먼트 21
1. 임파워먼트 개념 및 정의 21
2. 임파워먼트 구성요소 23
제4절 직무만족도 25
1. 직무만족도 개념 및 정의 25
2. 직무만족도 구성요소 27
제5절 조직몰입 29
1. 조직몰입 개념 및 정의 29
2. 조직몰입 구성요소 31
제6절 서비스지향성 34
1. 서비스지향성 개념 및 정의 34
2. 서비스지향성 구성요소 36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8
1. 연구모형 38
2. 가설설정 39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40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40
2. 연구도구 및 측정 40
3. 분석방법 42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43
제1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 43
1. 일반적 특성 43
2. 셀프리더십 45
3. 임파워먼트 47
4. 직무만족도 49
5. 조직몰입 51
6. 서비스지향성 53
제2절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5
1. 셀프리더십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5
2. 임파워먼트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7
3. 직무만족도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9
4. 조직몰입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61
5. 서비스지향성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63
제3절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65
1.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65
제4절 연구연구가설 검증 67
1.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도, 조직몰입,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67
2.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도, 조직몰입,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5
3. 직무만족도가 조직몰입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3
4. 조직몰입이 직무만족도와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8
5. 서비스지향성이 직무만족도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93
제5장 결론 98
참고문헌 101
부록(설문지) 112
국문초록 121
〈표 2-1〉 전통적 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의 차이점 17
〈표 2-2〉 셀프리더십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정의 18
〈표 2-3〉 임파워먼트에 대한 국외 학자들의 정의 22
〈표 2-4〉 임파워먼트에 대한 국내 학자들의 정의 22
〈표 2-5〉 임파워먼트 구성요소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24
〈표 2-6〉 직무만족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정의 26
〈표 2-7〉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인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정의 28
〈표 2-8〉 조직몰입의 국·내외 학자들의 정의 30
〈표 2-9〉 조직몰입의 구성요소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정의 31
〈표 2-10〉 서비스지향성에 대한 국·내외 학자들의 정의 34
〈표 3-1〉 설문지 구성 41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4-2〉 셀프리더십 46
〈표 4-3〉 임파워먼트 48
〈표 4-4〉 직무만족도 50
〈표 4-5〉 조직몰입 52
〈표 4-6〉 서비스지향성 54
〈표 4-7〉 셀프리더십 요인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6
〈표 4-8〉 임파워먼트 요인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8
〈표 4-9〉 직무만족도 요인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60
〈표 4-10〉 조직몰입 요인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62
〈표 4-11〉 서비스지향성 요인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64
〈표 4-12〉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66
〈표 4-13〉 셀프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4〉 셀프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5〉 셀프리더십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6〉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7〉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영향 79
〈표 4-18〉 임파워먼트가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2
〈표 4-19〉 직무만족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4
〈표 4-20〉 직무만족도가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87
〈표 4-21〉 조직몰입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0
〈표 4-22〉 조직몰입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92
〈표 4-23〉 서비스지향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95
〈표 4-24〉 서비스지향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97
〈그림 3-1〉 연구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