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액티브 시니어 16
1. 액티브 시니어 개념과 특성 16
제2절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성향 18
1. 소비성향의 개념 18
2. 액티브 시니어 소비성향 19
제3절 실버화장품 21
제4절 화장품 추구혜택 23
제5절 구매행동 24
제3장 연구방법 25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5
1. 연구모형 25
2. 가설설정 26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9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29
2. 연구도구 및 측정 29
3. 분석방법 30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1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실태 31
1. 일반적 특성 31
2. 액티브 시니어의 화장품 사용실태 33
3. 엑티브 시니어의 화장품 구매실태 37
4. 실버화장품 인식 40
5.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성향 42
6. 실버화장품 추구혜택 44
7. 실버화장품 구매행동 46
8. 실버화장품 만족도 47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8
1. 실버화장품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8
2. 소비성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3. 실버화장품 추구혜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4. 실버화장품 구매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5. 실버화장품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5
제3절 연구가설 검증 56
1. 가설 1의 검증 56
2. 가설 2의 검증 78
3. 가설 3의 검증 92
4. 가설 4의 검증 94
5. 가설 5의 검증 101
6. 가설 6의 검증 107
7. 가설 7의 검증 110
제5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5
부록(설문지) 120
국문초록 130
〈표 2-1〉 과거 시니어와 액티브 시니어의 특성 비교 17
〈표 3-1〉 설문지 구성 28
〈표 4-1〉 일반적 특성 32
〈표 4-2〉 엑티브 시니어의 화장품 사용실태 1 34
〈표 4-3〉 엑티브 시니어의 화장품 사용실태 2 36
〈표 4-4〉 액티브 시니어의 화장품 구매실태 39
〈표 4-5〉 실버화장품 인식 41
〈표 4-6〉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성향 43
〈표 4-7〉 실버화장품 추구혜택 45
〈표 4-8〉 실버화장품 구매행동 46
〈표 4-9〉 실버화장품 만족도 47
〈표 4-10〉 실버화장품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표 4-11〉 소비성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표 4-12〉 실버화장품 추구혜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표 4-13〉 실버화장품 구매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표 4-14〉 실버화장품 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5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사용 시 기대효과 57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입 시 고려하는 요인 59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입 시 선호하는 가격대 61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영양크림 구입 시 가장 고려하는 제품의 기능 63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이크림(제품) 구입 시 선호하는 제형 65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외선 차단제 구입 시 고려하는 제품의 기능 67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입 시 유통경로 69
〈표 4-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매장에서 화장품 구매 시 받고 싶은 서비스 71
〈표 4-2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광고모델이 비슷한 연령대라면 구매의욕 여부 73
〈표 4-2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매장에서 화장품 매장 판매원이 비슷한 연령대라면 재방문 정도 75
〈표 4-2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입 시 제품 포장재에 쓰여 있는 제품 정보 확인여부 77
〈표 4-2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실버화장품 인식 79
〈표 4-2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소비성향 81
〈표 4-2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실버화장품 추구혜택 83
〈표 4-2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실버화장품 구매행동 85
〈표 4-3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실버화장품 만족도 86
〈표 4-31〉 일반적 특성 중 피부타입 및 고민에 따른 실버화장품 인식 87
〈표 4-32〉 일반적 특성 중 피부타입 및 고민에 따른 소비성향 88
〈표 4-33〉 일반적 특성 중 피부타입 및 고민에 따른 실버화장품 추구혜택 89
〈표 4-34〉 일반적 특성 중 피부타입 및 고민에 따른 실버화장품 구매행동 90
〈표 4-35〉 일반적 특성 중 피부타입 및 고민에 따른 실버화장품 만족도 91
〈표 4-36〉 각 변수의 상관관계분석 93
〈표 4-37〉 실버화장품 인식이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96
〈표 4-38〉 실버화장품 인식이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 98
〈표 4-39〉 실버화장품 인식이 실버화장품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99
〈표 4-40〉 실버화장품 인식이 실버화장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0
〈표 4-41〉 소비성향이 실버화장품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 103
〈표 4-42〉 소비성향이 실버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05
〈표 4-43〉 소비성향이 실버화장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6
〈표 4-44〉 실버화장품 추구혜택이 실버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08
〈표 4-45〉 실버화장품 추구혜택이 실버화장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9
〈표 4-46〉 실버화장품 구매행동이 실버화장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10
〈그림 2-1〉 액티브 시니어의 2019 소비트렌드 20
〈그림 2-2〉 롯데홈쇼핑 AHC 365 항산화 레드세럼 22
〈그림 3-1〉 연구모형도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