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성향에 따른 실버화장품 인식 및 추구혜택이 실버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액티브 시니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387부의 결과지를 토대로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주성분 분석, 상관관계분석, 희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버화장품 사용 및 구매실태 결과에서 대상자는 55세~60세가 가장 많았고, 자영업 및 프리랜서의 경제활동을 가장 많이 하였으며, 300~500만원의 가계의 월 평균 소득이 가장 많았다. 피부타입은 건성피부, 피부고민은 주름 및 탄력이 가장 많았으며, 실버화장품 사용 시 주름 및 탄력의 효과를 가장 기대하였다. 실버화장품 구입 시 효능 및 효과를 가장 고려하였고, 실버화장품 구입 시 4~6만원 가격대를 가장 선호하며, 실버화장품은 일반매장에서 본인이 직접 구매, 매장에서 실버화장품 구매 시 가장 받고 싶은 서비스는 친절한 상담이었다. 실버화장품 구입 시 제품 포장재에 쓰여 있는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비슷한 연령대의 실버화장품 광고모델이라면 구매의사를 나타냈고, 비슷한 연령대의 화장품 판매원이라면 재방문 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이는 공감대보다 자신의 피부 고민에 대하여 도움이 되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성이 높은 점포 판매원을 신뢰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검증결과에서는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액티브 시니어의 화장품 사용 및 구매실태에 차이가 있었고, 둘째, 일반적 특성과 피부타입 및 고민에 따른 실버화장품 인식, 소비성향, 실버화장품 추구혜택, 구매행동,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있었다. 셋째, 실버화장품 인식이 소비성향, 실버화장품 추구혜택, 구매행동, 만족도는 상관관계가 있었다. 실버화장품 인식이 소비성향, 실버화장품 추구혜택, 구매행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실버화장품 추구혜택이 구매행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구매행동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종합적인 분석 결과, 액티브 시니어들은 소비성향에 따른 실버화장품 인식 및 추구혜택이 화장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액티브 시니어의 피부 특성에 맞는 새로운 물질과 성분의 효능과 효과가 좋은 실버화장품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실버화장품 추구혜택에 따른 구매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기업 차원에서는 액티브 시니어의 특성에 따른 제품 개발 및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