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Z세대 특성 17
제2절 Z세대 소비성향 19
제3절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20
제4절 지속행동의도 22
1. 재구매 의도 22
2. 추천의도 23
제3장 연구방법 2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4
1. 연구모형 24
2. 가설설정 25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자 선정 및 자료수집 27
2. 연구도구 및 측정 27
3. 분석방법 29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0
제1절 연구 대상자의 특성 30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2.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사용실태 32
3. Z세대 특성 34
4. Z세대 소비성향 36
5.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인식 38
6.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지속행동의도 40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2
1. Z세대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2. Z세대 소비성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3.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8
4.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지속행동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제3절 연구가설 검증 52
1. 가설1의 검증 52
2. 가설 2의 검증 62
3. 가설 3의 검증 70
4. 가설 4의 상관관계분석 검증 80
5. 가설 5의 검증 82
6. 가설 6의 검증 89
7. 가설 7의 검증 94
제5장 결론 96
참고문헌 101
부록 107
국문초록 117
〈표 3-1〉 설문지의 구성 28
〈표 4-1〉 일반적 특성 31
〈표 4-2〉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사용실태 33
〈표 4-3〉 Z세대 특성 35
〈표 4-4〉 Z세대 소비성향 37
〈표 4-5〉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인식 39
〈표 4-6〉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지속행동의도 41
〈표 4-7〉 Z세대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4
〈표 4-8〉 Z세대 소비성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6
〈표 4-9〉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표 4-10〉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지속행동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매한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품목 53
〈표 4-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구매 동기 55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구매 경로 57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평균 구매비용 59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매한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주요 기능 61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Z세대 특성 63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Z세대 소비성향 65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인식 67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지속행동의도 69
〈표 4-20〉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Z세대 특성 71
〈표 4-21〉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Z세대 소비성향 74
〈표 4-22〉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인식 76
〈표 4-23〉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사용실태에 따른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지속행동의도 78
〈표 4-24〉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81
〈표 4-25〉 Z세대 특성이 Z세대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84
〈표 4-26〉 Z세대 특성이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인식에 미치는 영향 86
〈표 4-27〉 Z세대 특성이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지속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 4-28〉 Z세대 소비성향이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인식에 미치는 영향 91
〈표 4-29〉 Z세대 소비성향이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지속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93
〈표 4-30〉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인식이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지속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95
〈그림 3-1〉 연구모형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