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트렌드의 흐름에 맞춰 자신과 어울리는 이미지와 개성을 표현하고자 노력한다. 눈썹은 얼굴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으로 최근 눈썹 메이크업 및 눈썹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으며, 그중 브로우바는 전문가를 통해 자신의 얼굴과 이미지에 맞는 눈썹을 디자인하고 관리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뷰티 시장에서 잠재력이 매우 크다. 본 연구에서는 눈썹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브로우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브로우바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브로우바의 다양한 성장 가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양적 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서울·경기, 기타지역에 거주하는 20~60대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2022년 10월 12일부터 10월 19일까지 진행하여 수집된 총 398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t-test(검증), Χ²(Chi-square) 검증,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 빈도분석, Multiple Regression(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메이크업 관심도는 대부분의 고객이 관심도가 높았고, 월평균 소득별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여성일수록, 연령이 적은 고객일수록, 미혼이고 학력이 4년제 대학 졸업이며 전문직인 고객일수록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소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눈썹 메이크업을 매일 했고, 자기만족을 위해 눈썹 메이크업을 많이 하였으며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높을수록 눈썹 메이크업이 자신의 이미지에 가장 영향을 준다고 인식하였다. 둘째, 눈썹 메이크업 행동에 대해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며 30대인 고객, 판매/서비스직/자영업, 미혼이고 4년제 대학 졸업, 월 평균 소득이 많은 고객일수록 일주일에 눈썹 메이크업의 횟수가 많았다. 또한 눈썹 메이크업 제품 구매행동에 대해서는 91.2%가 구매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과 결혼 여부, 월평균 소득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고 여성일수록, 회사원/공무원, 4년제 대학 졸업인 고객일수록 눈썹 메이크업 제품을 구매한 적이 더 많았다. 셋째, 눈썹 메이크업 제품의 만족도에 대해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며 연령이 적은 고객일수록, 미혼인 고객, 전문직인 고객, 4년제 대학 졸업인 고객, 월평균 소득이 200~300만원 미만인 고객의 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브로우바의 이용실태는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며 30대인 고객, 미혼인 고객, 전문직인 고객, 4년제 대학 졸업인 고객, 월평균 소득이 300만원 이상인 고객의 이용 경험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브로우바 이용 만족도에 대해서는 직업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며 남성 고객, 연령이 적은 고객일수록, 미혼인 고객, 전문대학 졸업인 고객, 월 평균 소득이 200~300만원 미만인 고객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눈썹 메이크업 제품의 만족도와 브로우 관리 빈도 및 중요성 인식은 브로우바에 대한 만족도와 유의미한 정(+)적인 관계를 보였으며, 눈썹 메이크업 제품 만족도가 높고 브로우 관리를 자주 하며 중요하다고 인식할수록 브로우바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눈썹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브로우바의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소비자의 이용 및 그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기를 바라며, 브로우바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