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학교 컨설턴트의 역량은 결정적이다. 그리고 학교 컨설턴트의 의사소통 역량은 컨설팅의 원리에서나 수행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공통역량 중에서도 특히 핵심적인 역량으로 강조된다. 본 연구는 Schein의 과정 컨설팅 모델을 기반으로 학교 컨설팅을 정의하고, 학교 컨설턴트의 역량을 구조화하였다. 특히 학교 컨설턴트의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을 규명하여 학교 컨설턴트의 의사소통 역량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학교 컨설팅은 교사나 학교행정가와 같은 컨설티 요청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컨설턴트와 컨설티 간 상호 조력활동이다. Schein의 과정 컨설팅에서는 문제 해결과 함께 컨설티의 컨설팅 과정 학습이 중요한 목적으로 다루어지고, 컨설티의 상황이 문제의 진단과 개입에 중요한 맥락으로 작용한다.
학교 컨설턴트의 역량은 직종이나 직무에 관계없이 직업인이라면 갖추어야 할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공통역량과 컨설턴트에게 요구되는 컨설팅 역량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교 컨설턴트의 공통역량은 일반적인 의사소통과 교육적인 의사소통, 대인관계, 종합적 사고, 자원정보기술의 활용, 자기관리를 포함한다. 컨설팅 역량은 학교 현장과 학교교육에 대한 컨설팅 내용 전문성과 컨설팅 원리와 기법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의미하는 컨설팅 과정 전문성, 그리고 컨설팅 과정에서의 비밀유지, 책임성과 진정성 등을 포함하는 컨설팅 윤리로 구성된다.
학교 컨설턴트의 의사소통 역량은 공통역량 범주에 포함되는데, 의사소통 기술이나 태도에 초점을 맞춘 일반적 의사소통 역량과 Schein의 컨설팅 원리에서 도출되어 의사소통의 의도와 내용에 집중하는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으로 구성된다. 일반적 의사소통 역량은 메시지를 정확하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해하는 쓰기, 말하기, 읽기, 듣기 능력과 의견차를 좁히고 공유 부분을 늘이는 토론과 조정 능력을 포함한다.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은 Schein의 컨설팅 원리에서 도출한 의사소통의 목적과 내용을 규명하는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 상호조력관계 형성과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지, 컨설턴트와 컨설티의 의사소통의 현재성, 의사소통의 정확성, 개입의 영향력 인지, 컨설티의 책임성과 학습, 컨설티의 상황과 맥락에 대한 이해, 효과적인 개입을 위한 기회 포착, 컨설티의 한계 상황에서 관점 전환, 컨설턴트의 개입으로 인한 부정적인 반응과 오류 인지, 컨설턴트의 한계를 인정하고 문제 상황을 컨설티와 공유하는 것 등이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의 하위요인으로 도출되었다.
학교 컨설턴트의 역량 진단 문항은 역량별로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염두에 두고 자기평가식의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었다. 특히 역량 구조화 과정에서 집중적으로 다룬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 진단 문항은 Schein의 컨설팅 원리에 기반하여 개발되었다.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 진단 문항은 중요도(I) 문항에서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의 개념과 원리에 대한 지식과 이해 수준을 확인하고, 실행도(P) 문항을 통해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의 기술과 태도 능력을 진단한다.
학교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을 통해 내적 일관성과 타당도를 검증하여 요인과 문항을 최종 확정하였다. 문항 개발의 기준이 되었던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의 10개 요인은 요인분석을 통해 주도성과 학습, 현재성과 정확성, 조력과 의사소통, 한계 인정과 공유, 중립성과 존중의 5개 요인으로 재구성되었다. 추가적으로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 진단도구의 활용에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컨설턴트의 구분, 컨설팅 경력, 강의와 연구 경력의 배경요인별로 평균을 비교하였고, Borich 요구도 분석,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컨설턴트의 역량을 모델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 진단 문항을 개발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의 IPA 문항은 기존 의사소통 역량 평가가 메시지를 주고받는 기술의 효과성이나 효율성, 역량의 도구적인 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달리, Schein의 컨설팅 원리, 컨설티의 책임성과 학습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함으로써 학교 컨설팅의 과정, 의사소통의 목적과 내용이 가진 교육적 의미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개발된 학교 컨설턴트의 역량 진단 문항은 학교 컨설턴트의 역량 개발과 학교 컨설턴트 양성 과정에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가 학교 컨설턴트의 역량 전반을 다루지 못하였고 교육적 의사소통 역량을 진단하는 문항만을 개발하여 일반적 의사소통 역량과의 관계성이나 상호보완적인 면이 충분히 드러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