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목적 14
3. 용어 정의 14
1) 공감 만족(Compassion Satisfaction) 14
2) 공감 피로(Compassion Fatigue) 14
3) 의사소통 행위(Communication Behavior) 15
4) 인간 중심적 태도(Personhood in Dementia) 15
5) 인간 중심적 환경(Person-centered Climate) 15
II. 문헌고찰 17
1. 공감 만족 (Compassion Satisfaction) 17
2. 공감 피로 (Compassion Fatigue) 18
3. 의사소통 행위 19
4. 인간 중심적 태도 19
5. 인간 중심적 환경 20
III. 연구 방법 22
1. 연구 설계 22
2. 연구 대상 22
3. 연구 도구 22
1) 전문직 삶의 질 22
2) 의사소통 행위 23
3) 인간 중심적 태도 23
4) 인간 중심적 환경 23
4. 자료 수집 및 절차 24
5. 윤리적 고려 24
6. 자료 분석 25
IV. 연구 결과 26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2. 대상자의 의사소통 행위, 인간 중심적 태도, 인간 중심적 환경 및 공감 만족, 공감 피로의 정도 28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공감 만족, 공감 피로의 차이 29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의사소통 행위, 인간 중심적 태도, 인간 중심적 환경 및 공감 만족, 공감 피로의 상관관계 31
5. 공감 만족, 공감 피로에 미치는 영향 32
V. 논의 34
VI. 결론 및 제언 38
참고문헌 39
부록 9
[부록 1] IRB 심의 결과 통보서 43
[부록 2] 연구대상자 설명문 및 동의서 45
[부록 3] 설문지 49
[부록 4] 도구 사용승인서 55
ABSTRACT 56
〈Table 1〉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27
〈Table 2〉 Degree of Communication behavior, Personhood, Person-centered Climate, Compassion Satisfaction, Compassion Fatigue of Subject 28
〈Table 3〉 Differences in Compassion Satisfaction, Compassion Fatigue to Demographic for Subject 30
〈Table 4〉 Correlations among the Communication behavior, Personhood, Person-centered Climate, Compassion Satisfaction, Compassion Fatigue of Subject 31
〈Table 5〉 Predictors of the Compassion Satisfaction, Compassion Fatigue of Subjects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