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산업화 정책은 「농촌 융·복합 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됨에 따라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6차산업화는 변화하는 소비자에 맞춰 다른 식품에서 수입품이 대체할 수 없는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야 하며, 농산물을 농촌지역 환경과 등과 융·복합하여 문화 서비스로 변화하는 다각화 경영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 농가소득 증대, 농촌 지역의 발전을 이루는 중요한 수단이다.
본 연구에서는 6차산업을 적용한 한우 외식업체의 마케팅전략과 고객만족, 신뢰, 구전의도의 영향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6차산업, 마케팅전략, 고객만족, 신뢰, 구전의도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둘째, 마케팅전략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고객만족과 신뢰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넷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6차산업을 적용한 외식업체의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방안을 제시하여 고객만족과 신뢰, 구전의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2021년 9월1일부터 9월15일까지 6차산업 한우정육식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기 기입방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립된 자료의 실증분석은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빈도분석,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파악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검증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성별은 남자가 192명(59.1%)과 여자가 133명(40.9%)으로 나타났다. 연령은 20대가 33명(10.2%)으로 나타났으며, 30대가 76명(23.4%), 40대가 72명(22.2%), 50대가 86명(26.5%), 60대 이상이 58명(17.8%)으로 나타났다. 한우 식당 이용빈도에 대한 응답은 주2-3회가 26명(8.0%), 주 1회가 9명(28.3%), 월 2-3회가 120명(36.9%), 월 1회가 56명(17.2%), 3개월 1회 미만이 31명(9.5%)로 나타났다.
연구가설은 모두 채택되었으며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한우식당의 육류의 마블링, 육질, 밑반찬의 다양성 등은 제품에 대한 만족을 향상시키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한우식당에서는 기본적인 소고기의 육질에 대한 품질은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며 적절한 부위별 차등 가격책정, 비교적 저렴한 소고기 가격에 제품만족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고기의 품질과 적절한 가격과 더불어 명절 등 시즌별 상품의 개발과 판매가 서비스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접대손님의 접대장소로써의 역할과 직원과 사장의 고객인지는 서비스만족의 중요한 영향 변수임을 알 수 있어서 고객의 만족을 위해서 마케팅전략의 모든 변수와 연관 되어진 사항을 고려하여 고객서비스를 실시해야 함을 시사하였다.
한우식당의 소고기 육질, 품질, 탕류의 농도 등은 고객의 제품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상품권, 경품 등으로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어서 한우식당의 선물용 상품권의 개발, 고객에게 제공 할 수 있는 경품 등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우식당의 예약 및 취소의 원활함과 고객의 인지, 접대손님의 초대가 가능하도록 되어있는 품질과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은 고객으로부터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한우식당의 소고기에 대한 이력 확인의 수월함과 신선한 고기, 적절한 가격, 품질 높은 소고기는 고객의 타인에 대한 구전효과를 가지게 함을 알 수 있었다. 6차산업을 적용한 한우식당에서는 직접 축산하고 있는 농장에 대한 정보와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은 믿을 수 있는 품질의 소고기를 제공하는 것을 홍보해야 할 것이다.
6차산업을 적용한 한우식당을 이용한 고객의 가격만족, 유통이력확인, 소고기의 품질은 제품에 대한 신뢰에 영향을 미침으로 각 요인에 해당하는 사항을 관리 감독하여 고객의 신뢰를 유지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한우식당의 고객응대 서비스. 고객관리, 예약과 취소 절차의 편의, 주차시설, 인테리어, 환기시설 등은 서비스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고객의 가격, 품질, 유통이력, 고객응대, 물리적환경에 대한 만족을 통해서 구전의도가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신규고객의 창출이 어려움을 고려한다면 고객의 구전을 통한 신규고객 창출의 중요성을 보다 절실하게 인지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이 6차산업을 적용한 한우식당을 이용하면서 느끼게 되는 품질신뢰와 서비스신뢰는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재방문 시에도 동일한 품질의 소고기를 제공해야하며 소고기와 음식의 위생상태관리, 생산자와 판매자, 서비스 제공자가 동일하다는 것을 홍보, 항상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뢰를 형성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6차산업을 적용한 한우식당의 마케팅전략을 상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판촉전략, 고객관계유지전략이라는 변수로 나누어 고객만족과 신뢰, 구전의도의 영향관계를 연구함으로써 향후 다양한 6차산업을 적용한 외식산업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한우식당의 마케팅전략, 고객만족과 신뢰, 구전의도의 설문척도를 제시하여 향후 한우식당의 경영에 대한 연구 기틀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