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 문제의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의 이론적 고찰 19
1.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의 정의 19
2.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속성 22
3.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의 선행연구 24
제2절 후기수용모델의 이론적 고찰 26
1. 후기수용모델의 정의 26
2. 후기수용모델의 구성요인 29
3. 후기수용모델의 선행연구 32
제3절 자기해석이론의 이론적 고찰 34
1. 자기해석이론의 정의 34
2. 자기해석이론의 선행연구 36
제3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8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8
1. 연구의 모형 38
2. 가설의 설정 3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9
1.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49
2. 기대충족 51
3. 지각된 유용성 52
4. 만족 52
5. 지속이용의도 53
6. 자기해석 54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55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55
2. 연구 대상의 선정과 자료 수집 방법 56
3. 통계분석방법 57
제4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59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59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61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61
2. 외생변수 구성 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70
3. 내생변수 구성 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73
제3절 상관관계분석 76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78
1.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속성과 기대충족의 가설 81
2.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속성과 지각된 유용성의 가설 82
3. 기대충족과 만족 간의 영향 검증 83
4. 기대충족과 지각된 유용성 간의 영향 검증 83
5. 지각된 유용성과 만족 간의 영향 검증 84
6. 만족과 지속이용의도 간의 영향 검증 84
7. 지각된 유용성과 지속이용의도 간의 가설 85
8. 자기해석 유형의 조절효과 검증 87
제5장 결론 9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0
1. 연구 결과의 요약 9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2
1. 학문적 시사점 92
2. 실무적 시사점 9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4
참고문헌 96
ABSTRACT 103
부록_설문지 105
〈표 2-1〉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정의 21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6
〈표 3-2〉 통계분석방법 5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4-2〉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 4-3〉 기대충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5
〈표 4-4〉 지각된 유용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4-5〉 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8
〈표 4-6〉 지속이용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9
〈표 4-7〉 독립적 자기해석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0
〈표 4-8〉 외생변수 구성 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2
〈표 4-9〉 내생변수 구성 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5
〈표 4-10〉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7
〈표 4-11〉 연구모형 적합도 검증 78
〈표 4-12〉 H1~H7 가설검증 결과 86
〈표 4-13〉 H8 가설검증 결과 88
〈표 4-14〉 H9 가설검증 결과 8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후기수용모델 29
〈그림 3-1〉 연구모형 38
〈그림 4-1〉 외생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비표준모델 71
〈그림 4-2〉 외생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표준모델 71
〈그림 4-3〉 내생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비표준모델 74
〈그림 4-4〉 내생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표준모델 74
〈그림 4-5〉 구조모형 분석 비표준 모델 79
〈그림 4-6〉 구조모형분석 표준모델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