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지속이용의도를 도출하기 위한 모델 제안을 위해, 후기수용모델과 자기해석이론을 대입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1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속성은 기대충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관계효익만이 유의한 것으로 부분 채택되었다.
둘째, H2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속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신뢰성을 제외한 나머지 하위요인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H3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속성에 대한 기대충족이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채택되었다.
넷째, H4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속성에 대한 기대충족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채택되었다.
다섯째, H5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속성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채택되었다.
여섯째, H6 만족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채택되었다.
일곱 번째, H7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채택되었다.
여덟 번째, H8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속성이 기대충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에 독립적 자기해석은 유의한 조절효과를 줄 것이다. 라는 가설의 검증에서 독립적 자기해석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 번째, H9 외식기업 어플리케이션 속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에 독립적 자기해석은 유의한 조절효과를 줄 것이다. 라는 가설의 검증에서 독립적 자기해석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독립적 자아 군은 편의성과 신뢰성이 채택되었으며, 상호의존적 자아 군은 편의성, 관계효익성, 신뢰성, 정보성이 채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