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I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3
1. 문제 제기 13
2. 연구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 연구 방법 18
2. 연구 구성 20
제II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브랜드 자산 23
1. 브랜드 자산의 개념 23
2. 브랜드 자산의 요인 24
3. 브랜드 자산에 대한 선행연구 28
제2절 지역이미지 31
1. 지역이미지의 개념 31
2. 지역이미지의 요인 34
3. 지역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 37
제3절 지역애호도 40
1. 지역애호도의 개념 40
2. 지역애호도의 요인 45
3. 지역애호도에 대한 선행연구 48
제4절 구매의도 50
1. 구매의도의 개념 51
2. 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54
제III장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57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57
1. 연구모형 57
2. 가설설정 58
제2절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6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2. 설문지 구성 67
제3절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68
1. 자료수집 방법 68
2. 분석방법 69
제IV장 실증분석 73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3
제2절 확인적 요인분석 75
1. 브랜드 자산 75
2. 지역 이미지 78
3. 지역 애호도 81
4. 구매의도 83
제3절 주요변수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현황 85
1. 기술통계 현황 86
2. 상관관계 현황 87
제4절 측정모형분석 88
제5절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91
제V장 결론 9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97
1. 연구결과의 요약 97
2. 연구결과의 시사점 99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0
참고문헌 103
ABSTRACT 114
설문지 116
〈표 2-1〉 브랜드 자산의 정의 24
〈표 2-2〉 지역이미지의 정의 33
〈표 2-3〉 지역이미지의 구성요인 37
〈표 2-4〉 지역애호도의 정의 44
〈표 2-5〉 지역애호도의 구성요인 48
〈표 2-6〉 구매의도의 정의 53
〈표 3-1〉 브랜드 자산 측정도구의 구성 63
〈표 3-2〉 지역이미지 측정도구의 구성 64
〈표 3-3〉 지역애호도 측정도구의 구성 66
〈표 3-4〉 구매의도 측정도구의 구성 67
〈표 3-5〉 설문지 구성 68
〈표 3-6〉 가설검증에 사용한 Laavan syntax 72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3
〈표 4-2〉 브랜드 자산 CFA모형의 적합도 76
〈표 4-3〉 브랜드 자산 CFA모형의 요인적재량 77
〈표 4-4〉 지역 이미지 CFA모형의 적합도 79
〈표 4-5〉 지역 이미지 CFA모형의 요인적재량 80
〈표 4-6〉 지역 애호도 CFA모형의 적합도 82
〈표 4-7〉 지역 애호도 CFA모형의 요인적재량 83
〈표 4-8〉 구매의도 CFA모형의 적합도 84
〈표 4-9〉 구매의도 CFA모형의 요인적재량 85
〈표 4-10〉 기술통계 현황 86
〈표 4-11〉 상관관계 현황 87
〈표 4-12〉 측정모형의 적합도 89
〈표 4-13〉 측정모형의 집중타당도 90
〈표 4-14〉 측정모형의 판별타당도 91
〈표 4-15〉 구조모형의 적합도 92
〈표 4-16〉 구조모형의 모수치 추정 결과 9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3-1〉 연구모형 57
〈그림 4-1〉 브랜드 자산 CFA 결과 78
〈그림 4-2〉 지역 이미지 CFA 결과 81
〈그림 4-3〉 지역 애호도 CFA 결과 83
〈그림 4-4〉 구매의도 CFA 결과 85
〈그림 4-5〉 측정모형 분석결과 91
〈그림 4-6〉 구조모형 분석결과 95
〈그림 4-7〉 강원도 농산물 구매의도의 영향 경로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