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I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범위 19
3. 연구의 흐름도 20
제II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 21
1. 가치관 21
2. 라이프스타일 23
3. 가심비 25
4. 그린슈머 26
5.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선행연구 28
제2절 소비패턴 30
1. 소비패턴의 정의 30
2. 언택트 서비스 31
3. 가정간편식(HMR) 35
4. 외식배달음식 서비스 38
5. 동네소비 41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44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44
1. 연구의 모형 44
2. 가설의 설정 4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58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58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60
3. 통계분석방법 60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62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62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64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64
제3절 연구의 가설 검증 78
1.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언택트 서비스 간의 영향 검증 78
2.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가정간편식(HMR)간의 영향 검증 82
3.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외식배달음식 서비스간의 영향 검증 86
4.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동네소비 간의 영향 검증 89
5.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언택트 서비스 간의 영향 검증 93
6.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가정간편식(HMR)간의 영향 검증 97
7.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외식배달음식서비스 간의 영향 검증 101
8.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동네소비 간의 영향 검증 104
9. 현재와 과거의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 차이검증 108
제4절 가설 검증의 요약 110
제V장 결론 119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19
1. 연구 결과의 요약 119
2. 시사점 12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28
참고문헌 129
ABSTRACT 144
부록_설문지 148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9
〈표 3-2〉 통계분석방법 6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n=379) 63
〈표 4-2〉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5
〈표 4-3〉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8
〈표 4-4〉 언택트 서비스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1
〈표 4-5〉 가정간편식(HMR)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3
〈표 4-6〉 외식배달음식서비스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5
〈표 4-7〉 동네소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7
〈표 4-8〉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감성적 체험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9
〈표 4-9〉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사용용이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0
〈표 4-10〉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시스템 신뢰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1
〈표 4-11〉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사용편의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3
〈표 4-12〉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재료안전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4
〈표 4-13〉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제품 실용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5
〈표 4-14〉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배달음식품질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7
〈표 4-15〉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상호작용품질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8
〈표 4-16〉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접근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0
〈표 4-17〉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안전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1
〈표 4-18〉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가격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2
〈표 4-19〉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감성적 체험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4
〈표 4-20〉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사용용이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5
〈표 4-21〉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시스템 신뢰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6
〈표 4-22〉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사용편의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8
〈표 4-23〉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재료안전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9
〈표 4-24〉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제품 실용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100
〈표 4-25〉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배달음식품질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102
〈표 4-26〉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상호작용품질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103
〈표 4-27〉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접근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105
〈표 4-28〉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안전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106
〈표 4-29〉 과거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과 가격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107
〈표 4-30〉 현재와 과거의 외식 소비자의 가치관의 t-test 결과 109
〈표 4-31〉 H1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0
〈표 4-32〉 H2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1
〈표 4-33〉 H3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2
〈표 4-34〉 H4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3
〈표 4-35〉 H5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4
〈표 4-36〉 H6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5
〈표 4-37〉 H7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6
〈표 4-38〉 H8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7
〈표 4-39〉 H9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3-1. 연구의 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