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I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의 목적 1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0
1. 연구의 방법 20
2. 연구의 범위 21
3. 연구의 흐름도 22
제II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레스토랑O2O 서비스품질에 관한 이론적 고찰 23
1. O2O 서비스품질의 개념 23
2. O2O 서비스품질의 특성 27
3. O2O 서비스 현황 38
4. O2O 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40
제2절 소비가치에 관한 이론적 고찰 46
1. 소비가치의 개념 46
2. 소비가치 이론의 구성요소 48
3. 소비가치 이론의 선행연구 49
제3절 소비자 태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53
1. 소비자 태도의 개념 53
2. 소비자 태도의 선행연구 54
제4절 행동 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57
1. 행동 의도의 개념 57
2.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58
제5절 리뷰 유용성에 관한 이론적고찰 61
1. 리뷰 유용성의 개념 61
2. 리뷰 유용성의 선행연구 64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67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67
1. 연구의 모형 67
2. 가설의 설정 6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77
1. 레스토랑 O2O 서비스품질의 조작적 정의 77
2. 소비가치의 조작적 정의 79
3. 소비자 태도의 조작적 정의 80
4. 행동 의도의 조작적 정의 81
5. 리뷰 유용성의 조작적 정의 82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 84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84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86
3. 통계분석방법 86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88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88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8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90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91
제3절 상관관계분석 98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100
1. 연구가설 검증 100
제5절 가설 검증 요약 112
제V장 결론 11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13
1. 연구 결과의 요약 113
2. 연구결과의 시사점 11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22
참고문헌 124
ABSTRACT 145
부록_설문지 149
〈표 2-1〉 연구자별 O2O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요약 45
〈표 2-2〉 연구자별 소비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52
〈표 2-3〉 연구자별 소비자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56
〈표 2-4〉 연구자별 행동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60
〈표 2-5〉 연구자별 리뷰 유용성의 관한 선행연구 요약 66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85
〈표 3-2〉 통계분석방법 87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N=560명) 89
〈표 4-2〉 레스토랑 O2O 서비스품질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92
〈표 4-3〉 소비가치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94
〈표 4-4〉 소비자 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95
〈표 4-5〉 행동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96
〈표 4-6〉 리뷰유용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97
〈표 4-7〉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99
〈표 4-8〉 가설 1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결과 102
〈표 4-9〉 가설 2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결과 104
〈표 4-10〉 가설 3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결과 105
〈표 4-11〉 가설 4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결과 106
〈표 4-12〉 가설 5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결과 107
〈표 4-13〉 가설 6 서비스품질과 소비가치 간 리뷰 유용성의 조절효과 검증 109
〈표 4-14〉 가설 7 서비스품질과 소비자태도 간 리뷰 유용성의 조절효과검증 111
〈표 4-15〉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2-1〉 국내 O2O 서비스 현황 40
〈그림 3-1〉 연구모형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