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I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범위 19
3. 연구의 흐름도 20
제II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식품표시제도의 이론적 고찰 21
1. 식품표시제도의 개념 21
2. 식품표시 사항 및 표시방법 23
제2절 정보수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 38
1. 정보수용의 정의 및 개념 38
2. 정보수용의 선행연구 39
제3절 신뢰에 대한 이론적 고찰 41
1. 신뢰의 개념 41
2. 신뢰의 선행연구 42
제4절 구매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45
1. 구매의도의 개념 45
2.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46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47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47
1. 연구의 모형 47
2. 가설의 설정 4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61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61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63
3. 통계분석방법 63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65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65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68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68
제3절 상관관계분석 74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76
1. 식품표시제도와 정보수용력 간의 영향 검증 77
2. 식품표시제도와 신뢰 간의 영향 검증 78
3. 식품표시제도와 구매의도 간의 영향 검증 80
4. 정보수용력와 신뢰 간의 영향 검증 81
5. 정보수용력과 구매의도 간의 영향 검증 82
6. 신뢰와 구매의도 간의 영향 검증 83
7. 매개효과 검증 83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90
제V장 결론 92
제1절 연구의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92
1. 연구 결과의 요약 92
2. 시사점 9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7
참고문헌 98
ABSTRACT 109
부록_설문지 113
〈표 2-1〉 표시장소별 표시사항 및 활자크기 24
〈표 2-2〉 주원료 원산지 표시기준 - 포장된 가공품 25
〈표 2-3〉 유통기한 표시기준 27
〈표 2-4〉 식품첨가물 표시기준 28
〈표 2-5〉 의무표시의 영양소와 임의표시의 영양소 분류 30
〈표 2-6〉 영양소별 세부적인 표시방법 31
〈표 2-7〉 장기보존식품의 기준 및 규격(통·병조림식품) 35
〈표 2-8〉 장기보존식품의 기준 및 규격(레토르트식품) 36
〈표 2-9〉 장기보존식품의 기준 및 규격(냉동식품) 37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62
〈표 3-2〉 통계분석방법 64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 4-2〉 식품표시제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0
〈표 4-3〉 정보수용력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1
〈표 4-4〉 신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2
〈표 4-5〉 구매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4-6〉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5
〈표 4-7〉 식품표시제도와 정보수용력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7
〈표 4-8〉 식품표시제도와 신뢰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9
〈표 4-9〉 식품표시제도와 구매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0
〈표 4-10〉 정보수용력과 신뢰 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81
〈표 4-11〉 정보수용력과 구매의도 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82
〈표 4-12〉 신뢰와 구매의도 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83
〈표 4-13〉 매개효과검증(정보수용) 86
〈표 4-14〉 매개효과검증(신뢰) 89
〈표 4-15〉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0
〈표 4-16〉 매개효과 가설 검증 결과 요약 9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2-1] 영양성분표시 서식 도안 32
[그림 2-2] 영양성분의 표시 서식 도안 34
[그림 3-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