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I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3
1. 문제의 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범위 17
3. 연구의 흐름도 18
제II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 19
1. 언택트의 개념과 특성 19
2.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적 정의 20
3. 서비스스케이프의 선행연구 21
제2절 지각된 가치의 이론적 고찰 25
1. 지각된 가치의 개념적 정의 25
2. 지각된 가치의 선행 연구 26
제3절 감정반응의 이론적 고찰 28
1. 감정반응의 개념적 정의 28
2. 감정반응의 선행 연구 29
제4절 행동의도의 이론적 고찰 31
1. 행동의도의 개념적 정의 31
2. 행동의도의 선행 연구 32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4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4
1. 연구의 모형 34
2. 가설의 설정 3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5
1.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 45
2. 지각된 가치 47
3. 감정반응 48
4. 행동의도 49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50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50
2. 연구 대상의 선정과 자료 수집 방법 51
3. 통계분석방법 52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54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54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분석 58
1. 요인분석 및 신뢰성 59
제3절 상관관계분석 68
제4절 가설검증 70
1. 연구가설 검증 70
2. 가설의 검증 결과 요약 99
제V장 결론 10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05
1. 연구결과의 요약 105
2. 연구결과의 시사점 107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113
참고문헌 115
Abstract 127
부록_설문지 130
〈표 3-1〉 설문지의 구성과 출처 50
〈표 3-2〉 통계분석방법 52
〈표 4-1〉 인구통계학적특성 56
〈표 4-2〉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61
〈표 4-3〉 지각된 가치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64
〈표 4-4〉 감정반응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65
〈표 4-5〉 행동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검증 67
〈표 4-7〉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69
〈표 4-8〉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와 기능적가치의 영향관계 분석 71
〈표 4-9〉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와 사회적 가치의 영향관계 분석 72
〈표 4-10〉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와 긍정감정의 영향관계 분석 73
〈표 4-11〉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와 부정감정의 영향관계 분석 74
〈표 4-12〉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와 행동의도의 영향관계 분석 75
〈표 4-13〉 감정반응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 76
〈표 4-14〉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와 긍정감정에 대한 기능적가치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78
〈표 4-15〉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와 부정감정에 대한 기능적가치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81
〈표 4-16〉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와 긍정감정에 대한 사회적가치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85
〈표 4-17〉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와 부정감정에 대한 사회적가치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88
〈표 4-18〉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와 행동의도에 대한 기능적가치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92
〈표 4-19〉 언택트-서비스스케이프와 행동의도에 대한 사회적가치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분석 결과 96
〈표 4-20〉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0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 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