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0
제I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 문제의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범위 16
3. 연구의 흐름도 18
제II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친환경 육가공 식품 19
1. 친환경 육가공 식품의 개념 19
2. 친환경 육가공 식품의 선택속성 21
3. 친환경 식품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26
제2절 소비자 태도 29
1. 소비자 태도의 개념 29
2. 소비자 태도의 선행연구 30
제3절 소비자 만족 33
1. 소비자 만족의 개념 33
2. 소비자 만족의 선행연구 34
제4절 기업이미지 38
1. 기업이미지의 개념 38
2. 기업이미지의 선행연구 40
제5절 행동 의도 43
1. 행동 의도의 개념 43
2. 행동 의도의 선행연구 44
제III장 연구모형과 가설 설정 46
제1절 연구 과제 설계와 모형 설정 46
1. 연구모형 46
2. 가설의 설정 4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도구 54
1. 친환경 육가공 식품의 선택속성 54
2. 소비자 만족 55
3. 소비자 태도 56
4. 기업이미지 56
5. 행동 의도 57
제3절 설문의 구성과 연구대상 선정 58
1. 설문지의 구성과 출처 58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59
3. 통계분석 방법 59
제IV장 실증연구 분석과 결과 60
제1절 표본의 특성 60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상관관계 분석 63
1.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63
2. 상관관계 분석 67
제3절 가설 검정 69
1. 가설 1: 친환경 육가공 식품의 속성은 소비자 태도에 영향을 정(+)으로 미칠 것이다. 69
2. 가설 2: 친환경 육가공 식품의 속성은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정(+)으로 미칠 것이다 71
3. 가설 3: 친환경 육가공 식품의 속성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정(+)으로 미칠 것이다 73
4. 가설 4: 소비자 태도는 소비자 만족에 영향을 정(+)으로 미칠 것 이다. 75
5. 가설 5: 소비자 태도는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정(+)으로 미칠 것이다. 76
6. 가설 6, 7, 8: 소비자 태도, 만족, 기업이미지는 행동의도에 영향을 정(+)으로 미칠 것이다. 77
제V장 결론 81
제1절 연구의 요약 8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6
1. 학문적 시사점 86
2. 이론적 시사점 89
3. 실무적 시사점 91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93
참고문헌 94
설문지 108
Abstract 115
〈표 2-1〉 육가공 식품 생산 현황 20
〈표 2-2〉 햄/소시지 소매시장 현황 20
〈표 2-3〉 선택속성의 정의 22
〈표 2-4〉 친환경 식품 선택속성 선행연구 28
〈표 2-5〉 소비자 태도 선행연구 32
〈표 2-6〉 소비자 만족 선행연구 36
〈표 2-7〉 기업이미지 선행연구 42
〈표 2-8〉 행동 의도 선행연구 45
〈표 3-1〉 설문지 구성과 출처 58
〈표 3-2〉 통계분석 방법 59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2
〈표 4-2〉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64
〈표 4-3〉 상관관계 분석 결과 68
〈표 4-4〉 소비자 태도의 검정 결과 70
〈표 4-5〉 소비자 만족의 검정 결과 72
〈표 4-6〉 기업이미지의 검정 결과 74
〈표 4-7〉 소비자 태도와 소비자 만족의 검정 결과 75
〈표 4-8〉 소비자 태도와 기업이미지의 검정 결과 76
〈표 4-9〉 행동의도의 검정 결과 78
〈표 4-10〉 가설검정 결과 7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