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점차 친환경제품을 중요하게 인식함에 따라 친환경 속성을 밝히는 연구가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친환경 속성 연구로 친환경 소비 가치관에 따른 식재료 선택속성,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활용한 한식 건강 메뉴 선택속성, 웰빙 인식에 따른 호텔레스토랑의 선택속성, 제품의 친환경 속성 중요도 지각 등이 있으나 특정 식품, 특히 육가공 식품에 한정하여 연구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더욱이 선행연구는 친환경 속성이 선호도, 만족도,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지만, 소비자태도, 기업이미지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친환경 육가공 식품의 선택속성, 소비자 만족과 태도, 기업이미지, 행동 의도를 조사하고, 이들 요소의 관계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 육가공 식품의 선택속성, 소비자 만족과 태도, 기업이미지, 행동 의도 선행연구를 이용하여 이론적 고찰하고자 한다.
둘째,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본 연구의 구성개념인 식품의 선택속성, 소비자 만족과 태도, 기업이미지, 행동 의도의 인과관계를 규명한다.
셋째, 구성개념에서 나타난 인과관계에 따라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친환경 육가공 식품의 선택속성이 소비자 만족과 태도, 기업이미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 육가공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선행연구가 제시한 항목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항목을 추가하였다. 표본 수집은 판단표본 추출방식을 이용하여 수도권 거주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는 분석에 부적합한 설문을 제거한 후 SPSS 26.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은 빈도분석, 신뢰성 분석, 요인분석, 상관 관계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시간적, 공간적, 내용적 범위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설문조사를 병행한 2021년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도시화가 많이 진행하였고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 거주 소비자로 한정하였다. 내용적 범위는 친환경 육가공 식품의 속성, 소비자 만족과 태도, 기업이미지, 행동 의도를 고찰하여 구성개념 간 인과관계를 규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