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강원도의 음식관광 선택속성과 지역애착도, 음식관여도 및 관광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음식관광 선택속성과 지역애착 그리고 관광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음식관여도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1년 이내에 강원도 방문 경험자를 대상으로 음식관광의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강원지역 음식관광 선택속성이 지역애착의 장소의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물리적 서비스와 인적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좋을수록 장소 의존성이라는 지역애착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강원지역 음식관광 선택속성이 지역애착의 장소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물리적 서비스와 인적 서비스 및 편의성에 대한 인식이 좋을수록 장소정체성이라는 지역애착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강원지역 음식관광 선택속성이 관광행동의도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모든 선택속성에 대한 인식이 좋을수록 재방문의도라는 관광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강원지역 음식관광 선택 속성이 관광행동의도의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물리적 서비스, 인적 서비스, 음식의 품질과 맛, 명성 및 이미지에 대한 인식이 좋을수록 추천의도라는 관광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지역애착이 관광행동의도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지역애착에 대한 인식이 좋을수록 재방문의도라는 관광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지역애착이 관광행동의도의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지역애착에 대한 인식이 좋을수록 추천의도라는 관광행동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강원지역 음식관광선택 속성 중에서 물리적 서비스와 음식의 품질과 맛, 명성 및 이미지가 장소의존성에 미치는 영향은 음식관여도가 높을수록 영향력이 더 커진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물리적 서비스와 편의성, 음식의 품질과 맛이 장소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은 음식관여도가 높을수록 영향력이 더 커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강원지역 음식관광선택 속성 중에서 인적서비스와 명성 및 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음식관여도가 높을수록 영향력이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편의성과 음식의 품질과 맛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음식관여도가 높을수록 영향력이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역애착의 하위요인 중 장소의존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음식관여도가 높을수록 영향력이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음식관여도의 조절효과는 선행연구들의 맥락적 동향을 같이 하면서도 강원지역 음식관광 선택속성과의 관계를 조절한다는 측면에서 차별화를 시도하였고, 강원도 음식 관광객들의 관관행동의도를 높이지 위한 음식관광 선택속성, 지역애착, 음식관여도의 전략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실무적 가치를 추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