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5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5
1. 문제제기 15
2. 연구목적 19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22
1. 연구방법 22
2. 연구범위 23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26
제1절 배달메뉴 선택속성 26
1. 배달메뉴 선택속성의 개념 26
2. 배달메뉴 선택속성의 구성요인 29
3. 배달메뉴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31
제2절 배달 플랫폼 품질 33
1. 배달 플랫폼 품질의 개념 33
2. 배달 플랫폼 품질의 구성요인 35
3. 배달 플랫폼 품질의 선행연구 39
제3절 가치지각 40
1. 가치지각의 개념 40
2. 가치지각의 구성요인 42
3. 가치지각의 선행연구 43
제4절 행동의도 44
1. 행동의도의 개념 44
2. 행동의도의 구성요인 45
3.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48
제3장 연구 설계 50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50
1. 연구모형 설정 50
2. 연구가설 설정 5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1. 배달메뉴 선택속성 58
2. 배달 플랫폼 품질 59
3. 가치지각 61
4. 행동의도 63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분석방법 65
1. 설문지의 구성 65
2. 자료 분석방법 67
제4장 실증분석 68
제1절 연구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68
1. 연구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2. 연구표본의 배달음식 행동적 특성 71
제2절 측정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5
1. 측정척도의 타당성 검증 76
2. 측정척도의 신뢰도 분석 82
3. 상관관계 분석 84
제3절 가설검증 86
1. 배달메뉴 선택속성과 가치지각에 대한 가설 검증 86
2. 배달 플랫폼 품질과 가치지각에 대한 가설 검증 87
3. 배달메뉴 선택속성과 행동의도에 대한 가설 검증 89
4. 배달 플랫폼 품질과 행동의도에 대한 가설 검증 90
5. 가치지각과 행동의도에 대한 가설 검증 92
6. 검증결과 요약 93
7. 집단 간 비교분석 95
제5장 결론 10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4
제2절 시사점 110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안 112
참고문헌 114
설문지 140
Abstract 148
〈표 1-1〉 외식업 배달앱 및 배달대행 이용현황 17
〈표 2-1〉 내식과 외식의 구분 27
〈표 2-2〉 E-S-QUAL 서비스 품질의 요인 36
〈표 2-3〉 배달 플랫폼 품질의 구성요인 37
〈표 3-1〉 설문지 구성 66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n=315명) 70
〈표 4-2〉 배달음식에 대한 행동적 특성 73
〈표 4-3〉 배달메뉴 선택속성의 요인분석 결과 77
〈표 4-4〉 배달 플랫폼 품질 요인분석 결과 78
〈표 4-5〉 가치지각의 요인분석 결과 80
〈표 4-6〉 행동의도의 요인분석 결과 81
〈표 4-7〉 신뢰도 분석 결과 83
〈표 4-8〉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85
〈표 4-9〉 배달메뉴 선택속성과 가치지각의 영향관계 87
〈표 4-10〉 배달 플랫폼 품질과 가치지각의 영향관계 88
〈표 4-11〉 배달메뉴 선택속성과 행동의도의 영향관계 90
〈표 4-12〉 배달 플랫폼 품질과 행동의도의 영향관계 91
〈표 4-13〉 가치지각과 행동의도의 영향관계 92
〈표 4-14〉 가설 검증결과 요약 93
〈표 4-15〉 독립표본검정 96
〈표 4-16〉 독립표본검정 97
〈표 4-17〉 학력에 따른 가치지각과 행동의도 비교분석 99
〈표 4-18〉 배달음식 이용목적과 배달음식 이용시간 교차표 100
〈표 4-19〉 조정된 이용목적과 조정된 이용시간 교차표 101
〈표 4-20〉 조정된 음식종류와 조정된 이용시간 교차표 10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5
[그림 2-1] 식생활과 외식산업의 범위 28
[그림 2-2] 국내 배달음식 서비스 구조 34
[그림 3-1]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