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I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 17
3. 연구의 흐름도 18
제II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SNS 정보특성의 이론적 고찰 19
1. SNS 정보특성의 개념 19
2. SNS 정보특성의 유형 및 선행연구 20
제2절 인스타그램의 이론적 고찰 25
1. 인스타그램의 정의와 선행연구 25
제3절 고객만족의 이론적 고찰 28
1. 고객만족의 개념적 정의와 선행연구 28
제4절 구매의도 및 재방문의도의 이론적 고찰 31
1. 구매의도 및 재방문의도의 개념적 정의 및 선행연구 31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3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3
1. 연구의 모형 33
2. 가설의 설정 34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0
1. SNS 정보특성 40
2. 고객만족 43
3. 구매의도 및 재방문의도 43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45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45
2. 연구 대상의 선정과 자료 수집 방법 47
3. 통계분석방법 48
제IV장 실증분석 및 결과 49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49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51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51
제3절 상관관계분석 59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61
1. SNS 정보특성과 고객만족간의 영향 검증 62
2. 고객만족과 구매의도간의 영향 검증 64
3.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의 영향 검증 65
4. SNS 정보특성과 구매의도간의 영향 검증 66
5. SNS 정보특성과 재방문의도간의 영향 검증 68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70
제V장 결론 71
제1절 연구의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1
1. 연구 결과의 요약 71
2. 시사점 7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5
참고문헌 76
ABSTRACT 89
부록_설문지 92
〈표 3-1〉 SNS 정보특성 설문문항 구성 및 출처 42
〈표 3-2〉 고객만족 설문문항 구성 및 출처 43
〈표 3-3〉 구매의도 및 재방문의도 설문문항 구성 및 출처 44
〈표 3-4〉 설문지 구성 및 출처 46
〈표 3-5〉 통계분석방법 4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4-2〉 S NS 정보특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4
〈표 4-3〉 고객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5
〈표 4-4〉 구매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6
〈표 4-5〉 재방문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8
〈표 4-6〉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60
〈표 4-7〉 SNS 정보특성과 고객만족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2
〈표 4-8〉 고객만족과 구매의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64
〈표 4-9〉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65
〈표 4-10〉 SNS 정보특성과 구매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6
〈표 4-11〉 SNS 정보특성과 재방문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8
〈표 4-12〉 가설 검증 결과 요약 7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