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I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범위 16
3. 연구의 흐름도 17
제II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온라인 몰 혼례음식 선택속성의 이론적 고찰 18
1. 온라인 몰 혼례음식의 개념 및 특성 18
2. 선택속성의 개념 및 특성 22
제2절 지각된 가치에 대한 이론적 고찰 24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24
2. 지각된 가치의 선행연구 25
제3절 고객만족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1. 고객만족의 개념 28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29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1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1
1. 연구의 모형 31
2. 가설의 설정 3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6
1. 온라인 몰 혼례음식 선택속성 36
2. 지각된 가치 36
3. 고객만족 37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38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38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40
3. 통계분석방법 41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42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42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45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45
제3절 상관관계분석 53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55
1. 온라인 몰 혼례음식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의 영향 검증 56
2.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의 영향 검증 58
3. 온라인 몰 혼례음식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의 영향 검증 59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61
제V장 결론 62
제1절 연구의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2
1. 연구 결과의 요약 62
2. 시사점 6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6
참고문헌 67
ABSTRACT 75
부록_설문지 78
〈표 1-1〉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선택속성 분류 23
〈표 1-2〉 지각된 가치의 정의 25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39
〈표 3-2〉 통계분석방법 4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 4-2〉 혼례음식 선택속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8
〈표 4-3〉 지각된 가치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9
〈표 4-4〉 고객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1
〈표 4-5〉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54
〈표 4-6〉 온라인 몰 혼례음식 선택속성과 지각된 가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6
〈표 4-7〉 지각된 가치와 고객만족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58
〈표 4-8〉 혼례음식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9
〈표 4-9〉 가설 검증 결과 요약 6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3-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