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한 혼례음식의 기능과 특이성을 토대로 이론적 정립을 온라인 몰 혼례음식을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제안 모형을 설정하여 이들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온라인 몰 혼례음식에 고객들의 선택속성 및 다양한 요구와 특성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각 변수들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들이 구조적으로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고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조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온라인 몰 혼례음식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단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여 2021년 7월 15일부터 2021년 8월 30일까지 약 45일 간에 거쳐 총 2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4.0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몰 혼례음식 선택속성은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1을 검증한 결과 쇼핑편리성과 트렌드 요소들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품질, 판촉서비스, 정보성 요소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몰의 특성에서 나타나는데, 온라인 몰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특성상 편리성을 추구할 것이고, 트렌드 또한 같은 맥락이다.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품질이나 판촉서비스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온라인 몰을 이용함에 있어 정보성이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사료된다. 온라인 몰을 이용한 혼례음식 구매에 있어서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에 편리함과 트렌드가 반영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몰을 통한 혼례음식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을 하는 마케팅에는 편리성과 현재의 트렌드를 접목하여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지각된 가치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2를 검증한 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온라인 몰 혼례음식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고객만족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온라인 몰 혼례음식 선택속성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3을 검증한 결과 품질과 쇼핑편리성, 트렌드 요소들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판촉서비스, 정보성 요소는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몰에서 혼례음식을 구매할 때 품질이 만족스러웠으며, 편리함이 좋았고, 온라인 몰이 트렌드를 잘 맞춰 상품을 구성하여 만족스러웠음을 나타낸다. 판촉서비스의 경우 현장에서 직접 대면을 하지 않다보니 체감적으로 느끼지 못한 부분도 있을 것이고, 온라인 몰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정보성이 영향을 미치지 못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