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1
1. 문제 제기 11
2.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 15
1. 연구 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로컬푸드 구매동기의 이론적 고찰 19
1. 로컬푸드의 개념적 정의 19
2. 로컬푸드 구매동기의 요인 23
제2절 소비자만족의 이론적 고찰 25
1. 소비자만족의 개념적 정의 25
2. 소비자만족의 선행연구 28
제3절 재구매의도 30
1. 재구매의도의 개념적 정의 30
제4절 온라인정보품질의 이론적 고찰 31
1. 온라인정보품질의 개념적 정의 31
2. 온라인정보품질의 선행연구 32
제3장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34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34
1. 연구모형 34
2. 가설설정 35
제2절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3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42
1. 설문지 구성 42
2. 자료수집 방법 43
3. 통계분석 방법 44
제4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45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48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48
제3절 상관관계분석 55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56
1. 로컬푸드 구매동기와 소비자만족간의 영향 검증 58
2. 로컬푸드 구매동기와 재구매의도간의 영향 검증 59
3. 소비자만족과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 검증 61
4. 로컬푸드 구매동기와 소비자만족 간의 온라인정보품질 조절효과 검증 62
5. 로컬푸드 구매동기와 재구매의도 간의 온라인정보품질 조절효과 검증 65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67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9
1. 연구 결과의 요약 69
2. 시사점 7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2
참고문헌 74
ABSTRACT 83
부록_설문지 85
〈표 2-1〉 로컬푸드의 정의 23
〈표 2-2〉 소비자만족의 정의 29
〈표 3-1〉 설문지 구성 4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 4-2〉 로컬푸드 구매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1
〈표 4-3〉 소비자만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2
〈표 4-4〉 재구매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3
〈표 4-5〉 온라인 정보품질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4
〈표 4-6〉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56
〈표 4-7〉 로컬푸드 구매동기와 소비자만족간의 영향관계 검증 58
〈표 4-8〉 로컬푸드 구매동기와 재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 검증 59
〈표 4-9〉 소비자만족과 재구매의도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61
〈표 4-10〉 온라인정보품질의 로컬푸드 구매동기와 소비자만족에 대한 조절효과 검증 64
〈표 4-11〉 온라인 정보품질의 로컬푸드 구매동기와 재구매의도에 대한 조절효과 검증 66
〈표 4-12〉 가설 검증 결과 요약 6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