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I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3
1. 문제의 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1. 연구의 방법 17
2. 연구의 구성 18
3. 연구의 흐름도 20
제II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의 이론적 고찰 21
1. 전통시장의 개념 21
2.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의 개념 23
3.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의 선행연구 26
제2절 소비자 태도의 이론적 고찰 30
1. 소비자 태도의 개념 및 특징 30
2. 소비자 태도의 선행연구 33
제3절 행동의도의 이론적 고찰 35
1. 구매의도의 개념 35
2. 추천의도의 개념 36
3. 구매의도와 추천의도의 선행연구 37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9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9
1. 연구의 모형 39
2. 가설의 설정 4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8
1.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 49
2. 소비자 태도 54
3. 행동의도 55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 대상의 선정 57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57
2. 연구 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59
3. 통계분석 방법 59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62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포의 특성 62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4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5
제3절 상관관계 분석 73
1. 상관관계 분석 73
제4절 연구 가설 검증 74
1.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와 소비자 태도의 영향 관계 검증 75
2.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의 영향 관계 검증 77
3. 소비자 태도와 추천의도의 영향 관계 검증 78
4.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와 구매의도의 영향 관계 검증 79
5.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와 추천의도의 영향 관계 검증 81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84
제V장 결론 85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5
1. 연구 결과의 요약 85
2. 연구의 시사점 89
3. 연구의 한계점 91
참고문헌 93
ABSTRACT 102
부록_설문지 106
〈표 3-1〉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의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3
〈표 3-2〉 소비자 태도의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4
〈표 3-3〉 행동의도의 설문지 구성 및 출처 56
〈표 3-4〉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58
〈표 3-5〉 통계분석방법 61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4-2〉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9
〈표 4-3〉 소비자 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1
〈표 4-4〉 행동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72
〈표 4-5〉 상관관계 분석 결과 73
〈표 4-6〉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와 소비자 태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6
〈표 4-7〉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77
〈표 4-8〉 소비자 태도와 추천의도 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79
〈표 4-9〉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와 구매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1
〈표 4-10〉 전통시장 먹거리 선택동기와 추천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83
〈표 4-11〉 가설 검증 결과 요약 8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2-1〉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
〈그림 3-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