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I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의 범위 15
3. 연구의 흐름도 16
제II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지역 맛집 이용동기의 이론적 고찰 17
1. 지역 맛집 개념 및 특성 17
2. 이용동기의 개념 및 특성 19
제2절 SNS 신뢰에 대한 이론적 고찰 22
1. SNS 신뢰의 개념 22
2. SNS 신뢰의 선행연구 23
제3절 지역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 25
1. 지역이미지의 개념 25
2. 지역이미지의 선행연구 26
제4절 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1. 만족도의 개념 28
2. 만족도의 선행연구 29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2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32
1. 연구의 모형 32
2. 가설의 설정 3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7
1. 지역 맛집의 이용동기 37
2. SNS 신뢰 37
3. 지역이미지 38
4. 만족도 39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40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40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42
3. 통계분석방법 43
제IV장 실증분석 및 결과 44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44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47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47
제3절 상관관계분석 55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57
1. 지역 맛집의 이용동기와 SNS 신뢰간의 영향 검증 58
2. 지역 맛집 이용동기와 지역이미지간의 영향 검증 59
3. SNS 신뢰와 만족도 간의 영향 검증 61
4. 지역이미지와 만족도 간의 영향 검증 62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64
제V장 결론 65
제1절 연구의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5
1. 연구 결과의 요약 65
2. 시사점 6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8
부록_설문지 81
〈표 3-1〉 설문지 구성및 출처 41
〈표 3-2〉 통계분석방법 4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4-2〉 지역 맛집 이용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9
〈표 4-3〉 SNS 신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1
〈표 4-4〉 지역이미지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2
〈표 4-5〉 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3
〈표 4-6〉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56
〈표 4-7〉 지역 맛집의 이용동기와 SNS 신뢰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8
〈표 4-8〉 지역 맛집의 이용동기와 지역이미지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0
〈표 4-9〉 SNS 신뢰와 만족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61
〈표 4-10〉 지역이미지와 만족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62
〈표 4-11〉 가설 검증 결과 요약 6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