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I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3
1. 문제 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1. 연구의 방법 17
2. 연구의 범위 18
3. 연구의 흐름도 19
제II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기본 제공 반찬에 대한 인식 20
1. 반찬의 개념 및 정의 20
2. 반찬의 역사 21
3. 한식 외식업체의 현황 22
4. 소비자 인식 25
제2절 운영효율 28
1. 운영효율의 정의 28
2. 서비스시간 신속성 29
3. 잔반감소 30
4. 메뉴가격 32
5. 고객선택 33
6. 업무효율 34
제III장 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 36
제1절 연구의 설계 36
1. 연구의 설계 3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7
1. 기본 제공 반찬에 대한 인식 37
2. 운영효율 38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42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42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44
3. 통계분석방법 44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46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46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제2절 표본의 기술통계량분석 48
1. 빈도분석 48
2. 기본 반찬에 대한 인식의 빈도분석 결과 48
3. 서비스 신속성의 빈도분석 결과 51
4. 잔반 감소의 빈도분석 결과 54
5. 메뉴가격의 빈도분석 결과 56
6. 고객선택의 빈도분석 결과 58
7. 업무효율의 빈도분석 결과 60
제V장 결론 62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2
1. 연구 결과의 요약 62
2. 시사점 6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0
참고문헌 71
Abstract 80
부록_설문지 84
〈표3-1〉 설문지 구성 및 출처 43
〈표4-1〉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표4-2〉 기본 반찬에 대한 인식의 빈도분석 50
〈표4-3〉 서비스 신속성의 빈도분석 53
〈표4-4〉 잔반 감소의 빈도분석 55
〈표4-5〉 메뉴가격의 빈도분석 57
〈표4-6〉 고객선택의 빈도분석 59
〈표4-7〉 업무효율의 빈도분석 6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