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I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범위 17
3. 연구의 흐름도 18
제II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디저트카페의 이론적 고찰 19
1. 디저트카페의 개념 19
2. 디저트카페의 성장배경 20
3. 디저트카페의 선행연구 23
제2절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이론적 고찰 27
1.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 27
2.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인 30
3. 서비스스케이프의 선행연구 37
제3절 감정반응에 대한 이론적 고찰 40
1. 감정반응의 개념 40
2. 감정반응의 선행연구 41
제4절 추천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43
1. 추천의도의 개념 43
2. 추천의도의 선행연구 44
제III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46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설정 46
1. 연구의 모형 46
2. 가설의 설정 4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4
1. 서비스스케이프 54
2. 감정적반응 55
3. 추천의도 55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연구대상의 선정 57
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57
2. 연구대상의 선정과 자료수집 방법 59
3. 통계분석방법 60
제IV장 실증연구 분석 및 결과 61
제1절 인구 통계적 분포의 특성 61
1. 조사대상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63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 63
제3절 상관관계분석 70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72
1. 디저트카페 서비스스케이프와 감정적반응 간의 영향 검증 73
2. 디저트카페 서비스스케이프와 추천의도 간의 영향 검증 75
3. 감정적 반응과 추천의도 간의 영향 검증 77
제5절 가설 검증의 요약 78
제V장 결론 79
제1절 연구의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9
1. 연구 결과의 요약 79
2. 시사점 8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2
참고문헌 83
ABSTRACT 95
부록_설문지 98
〈표 1-1〉 국내 디저트카페 현황 23
〈표 1-2〉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적 정의 30
〈표 1-3〉 서비스스케이프 구성요소 31
〈표 1-4〉 서비스스케이프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32
〈표 3-1〉 설문지 구성및 출처 58
〈표 3-2〉 통계분석방법 60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 4-2〉 디저트카페 서비스스케이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4-3〉 감정적반응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7
〈표 4-4〉 추천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8
〈표 4-5〉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0
〈표 4-6〉 디저트카페 서비스스케이프와 감정적 반응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3
〈표 4-7〉 디저트카페 서비스스케이프와 추천의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5
〈표 4-8〉 감정적 반응과 추천의도 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77
〈표 4-9〉 가설 검증 결과 요약 7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Bitner(1992)의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적 틀 29
〈그림 3-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