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1. 문제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범위 17
3. 연구의 흐름도 18
II. 이론적 배경 19
제1절 한류경험유형 19
1. 한류경험유형의 개념 19
2. 한류경험유형의 선행연구 20
제2절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 22
1.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의 개념 22
2.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 구성요소 23
3.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의 선행연구 24
제3절 행동의도 27
1. 행동의도의 개념 27
2.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28
III. 연구의 설계 2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9
1. 연구모형 29
2. 가설설정 3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3
1. 한류경험유형 33
2.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 33
3. 행동의도 34
제3절 설문지의 구성과 분석방법 35
1. 설문지 구성 35
2.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36
IV. 실증분석 38
제1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38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2
1. 한류경험유형,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와 행동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42
제3절 연구의 가설 검증 49
1. 한류경험유형이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49
2. 한류경험유형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3.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V. 결론 56
제1절 연구의 요약 5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1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63
참고문헌 64
Abstract 71
설문지 77
〈표 2-1〉 한류경험유형의 선행연구 20
〈표 2-2〉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의 선행연구 25
〈표 2-3〉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28
〈표 3-1〉 설문지 구성 35
〈표 3-2〉 조사방법 37
〈표 3-3〉 분석방법 37
〈표 4-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38
〈표 4-2〉 한류경험유형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4
〈표 4-3〉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6
〈표 4-4〉 행동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8
〈표 4-5〉 한류경험유형이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경험의 질)에 미치는 영향 49
〈표 4-6〉 한류경험유형이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편의시설)에 미치는 영향 50
〈표 4-7〉 한류경험유형이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매력성)에 미치는 영향 51
〈표 4-8〉 한류경험유형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4-9〉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4-10〉 연구가설 검증의 요약 55
〈그림 1-1〉 연구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