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가치를 창출한 오늘날, 한국 유학생 현상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커졌는데, 이것은 시대의 산물이다. 세계 경제가 신속하게 발전하는 과정에서 문화 산업의 발전은 매우 중요한 촉진 작용을 한다. 한류의 영향을 통해 중국인들은 한국에 대해 진일보한 인식을 갖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한국문화에 대해서도 흥미와 이해를 갖게 된다. 유학생은 하나의 가교로서 양국 관계에도 일정한 영향을 주었다. 이와 함께 양국의 정치 교류도 촉진했다. 1999년 중반 중국 언론에서 '한류'라는 신조어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문화현상은 중국 및 동남아 지역에서 발생한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의미한다(강준만, 2005; 강아정 이선희, 2014). 1990년 대 이후 중국대학교에서 있는 한국어교육은 아주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에서 한류의 열기가 계속 커지기 때문에, 한국 문화가 중국 유학생들에게 주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유학생들은 본국의 대학에서 한국어를 전공하거나 한국문화에 대한 높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를 바탕으로 '한류' 가 중국 유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 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한류 문화흐름은 이제 국가를 초월한 문화코드가 되어 세계문화의 다양한 방면에 커다란 영향을 끼쳐왔다(양정, 2013; 이영, 2013). 예를 들어, 한류 문화, 한국 상품, 한국인 등 한국 자체를 동경하고 선호하는 현상까지 계속 발전해 오고 있다. 따라서 방한 중국 유학생의 한류경험유형,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 그리고 행동의도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는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한 중국 유학생이 한류경험유형를 어떻게 지각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방한 중국 유학생을 중심으로 실증연구를 통해 한류경험 유형,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방한 중국 유학생을 모집단으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 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여 측정 항목으로서 타당성을 충족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의 결과 한류경험유형(유형적 한류경험, 무형적 한류경험)은 2개 요인으로 추출하였으며,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경험의 질, 편의시설, 매력성)는 3개 요인으로 추출하였으며, 그리고 행동의도는 1개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한 중국 유학생의 한류경험유형이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둘째, 한류경험유형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셋째, 한국의 관광지 이미지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가설 검증을 통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기초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모색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