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중반부터 중화학 공업이 육성되면서 우리나라 역시 산업화 대열에 뛰어들게 되었다. 그로 인해 생활 폐기물부터 산업 폐기물 까지 많은 양의 쓰레기들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었다. 쓰레기 발생 초반에는 이러한 쓰레기들을 사용하지 않는 공터에 지속적으로 매립하였고 그 양이 점차 많아지자 정부는 쓰레기들을 처리하기 위해 수도권에 쓰레기 매립지를 조성하였고, 이 매립은 15년동안 이어졌다. 하지만 지속적인 쓰레기 매립은 각종 환경오염을 유발 시켰으며, 결국 1993년 3월 19일 매립장은 폐쇄 되었다. 매립지를 폐쇄하고 쓰레기 감소를 위해 정부는 1995년 1월 쓰레기 종량제를 시행하였다. 쓰레기 종량제는 재활용의 촉진과 쓰레기 감량을 위한 제도로써 쓰레기를 배출할 때마다 쓰레기 발생량 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종량제는 시행 후 3개월만에 쓰레기 발생량이 37%나 감소하였으며, 20년간의 일 평균 쓰레기 발생량을 비교하면 1994년 15,396톤에서 2014년 9,613톤으로 1.6배 정도 감소되었으며, 재활용 수거량은 2배이상 증가하였다. 쓰레기 종량제는 현재 2022년까지 우리나라에서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몇 안 되는 오래된 제도이기도 하다. 하지만 시행된 지 약 30년이라는 세월에 비해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이 역시 상존하고 있다. 대표적인 문제로는 소비자들이 사용법에 대한 정보의 이해도가 아직도 미흡하다는 것이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지식검색 서비스인 지식iN에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 사용법에 대한 오해와 궁금증이 가득한데, 예를 들면 쓰레기 배출요일, 배출금지 품목, 봉투의 구매처, 봉투 사이즈 교환에 대한 것들이 있다. 하지만 모순적으로 이런 정보들은 대부분 봉투에 기재되어있다. 봉투에 정보가 기재되어 있지만 소비자에게는 전달되지 않는다는 것은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에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가 생긴 원인은 봉투의 제작, 수정 과정에 있어서 구조적인 개선만 이루어지고 디자인적 개선은 부족했기 때문이다. 종량제가 시행된 지 오랜 시간 동안 디자인 개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던 이유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은 자치단체의 예산 상의 문제와 업무 효율성의 이유로 디자인, 인쇄에 관련된 업무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각 자치단체의 일반 생활환경과 담당 공무원이 종량제 봉투의 디자인을 전반적으로 관리하였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문제들에 대한 인식을 시작으로 본 연구는 마포구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 문제점을 분석하여 정보 위계와의 관계성에 대해 파악하고, 정보위계의 재정립을 통해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이는 디자인의 제안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현재 시중에서 사용되고 있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에는 너무 많은 정보들이 위계 없이 기재되어있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정보위계 이론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쓰레기 종량제 봉투의 현 시장 현황과 봉투 디자인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디자인 전략을 세운다. 둘째, 문제점 해결을 위해 정보위계 이론이 적용된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을 제안한다. 셋째, 개선된 디자인이 소비자 이해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지와 소비자 관여도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검증한다. 끝으로 설문 조사를 활용한 실증 연구의 결과를 통해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연구에 관한 문헌연구와 선행논문, 전문서적 및 인터넷을 통한 자료조사와 쓰레기 종량제 봉투 구매실태에 관한 소비자 예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 사례조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분석하여 서울시의 여러 개의 구들 중 마포구를 선정하여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을 개선하였다. 개선된 디자인을 활용하여 정보위계에 따른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 개선이 소비자 이해도와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연구하였고, 실증연구로는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증연구는 222명의 유의미한 설문을 구글 오피스를 통해 수집하였고, 실증분석을 위하여 IBM SPSS 26.0을 이용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이해도(정보전달성, 가시성, 감성 이미지 효과성)가 마포구 쓰레기 종량제 봉투의 디자인이 개선 후에 모두 좋은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쓰레기 종량제 봉투 개선을 할 때, 정보위계 표현을 반영하여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효과적인 정보위계 표현이 반영된 마포구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은 관여도에 따라 소비자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고관여 집단의 소비자 이해도가 저관여 집단에 비해 더 높은 것은 사실이나, 저관여 집단 역시 디자인 변경 후 소비자 이해도가 증가하였고 두 집단의 변화 수준에는 유의한 수준의 차이가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효과적인 정보위계 표현을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에 적용하였을 때 소비자의 이해도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 개선 전략이 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 둘째, 효과적인 정보위계 표현을 반영한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은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라 소비자 이해도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만 관여도가 높을수록 소비자의 이해도가 높게 나타나는 점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으므로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 전략을 펼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이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 개선 방향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는 모든 소비자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는 데에 의의를 두었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범위를 마포구 쓰레기 종량제 봉투로 한정하였으므로 추후 다른 자치구의 봉투에 적용하는 것도 고려해야할 것이다. 시선 추적기인 아이트래커와 같은 과학적인 실험을 활용하여 정보위계에 대한 정확한 검증 결과로 디자인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과 소비자가 개선된 디자인의 정보를 이해하는데 시간적인 측면에서 효율성이 있었는지 알아보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점이 충족된 조사 결과와 함께 본 연구가 향후 쓰레기 종량제 봉투 디자인의 효과적인 개선 방향을 연구하는 사례로 활용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