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3. 선행연구의 고찰 20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3
1. 프로틴 제품 시장규모 및 전망 23
1.1. 프로틴 제품 시장규모 및 전망 23
2. 패키지디자인 리뉴얼에 대한 고찰 28
2.1. 패키지디자인 리뉴얼의 필요성 28
2.2. 프로틴바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요소 32
3. 소비자 태도 및 관여도의 개념 및 특징 43
3.1. 소비자 태도의 개념 및 기능 43
3.2. 관여도 46
3.3. 정교화 가능성 이론 48
III. 국내외 프로틴 바 패키지디자인 사례조사 및 분석 53
1. 프로틴바 브랜드 사례선정 및 사례분석 틀 53
1.1. 프로틴바 브랜드 선정 기준 53
1.2. 프로틴 바 정보 분석표 54
2. 국내외 프로틴바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56
2.1. 국내 프로틴바 패키지디자인 표현요소별 분석 56
2.2. 해외 프로틴바 패키지디자인 표현요소별 분석 66
3. 사례 종합분석 75
(1) 브랜드(제품명) 로고타입 75
(2) 컬러 76
(3) 이미지 77
(4) 레이아웃 78
(5) 타이포그래피 78
IV. 뉴트리션바 멀티넛츠 제품 분석 및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79
1. 뉴트리션바 멀티넛츠 패키지디자인 분석 79
1.1. 뉴트리션바 멀티넛츠 패키지디자인 분석 79
1.2. 뉴트리션바 멀티넛츠 패키지디자인 문제점 고찰을 위한 전문가 심층 인터뷰 82
1.3. 전문가 심층 인터뷰 종합분석 결과 84
2. 뉴트리션바 멀티넛츠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87
2.1. 뉴트리션바 멀티넛츠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프로세스 87
2.2. 뉴트리션바 멀티넛츠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컨셉 89
2.3. 뉴트리션바 멀티넛츠 패키지디자인 실험자극물 90
2.4. 실험자극물 선정을 위한 전문가 심층인터뷰 94
2.5. 실험자극물 최종 선정 98
V. 실증연구 분석 99
1. 연구모형 및 가설 99
1.1. 연구모형 99
1.2. 연구문제 및 가설 100
2. 연구조사 방법 102
2.1. 설문지 구성 102
2.2. 분석 방법 103
VI. 실증연구 결과 및 분석 104
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실태 104
2.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07
3. 연구 결과 및 가설 검증 110
VII. 결론 및 제언 118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18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0
참고문헌 121
설문지 125
ABSTRACT 132
〈표 1〉 연구의 구성 19
〈표 2〉 선행논문 연구자별 패키지 디자인 시각적 표현요소 연구 분류 33
〈표 3〉 시각적 표현요소 빈도 분류 33
〈표 4〉 전문가 심층 인터뷰 구성 83
〈표 5〉 전문가 심층 인터뷰 집단 구성 83
〈표 6〉 전문가 심층 인터뷰 구성 95
〈표 7〉 전문가 인터뷰 집단 95
〈표 8〉 설문지 구성 문항 103
〈표 9〉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n=217) 104
〈표 10〉 연구대상의 프로틴바 구매 실태1 105
〈표 11〉 연구대상의 프로틴바 구매 실태2 106
〈표 12〉 연구대상의 프로틴바 구매 실태3 107
〈표 13〉 관여도 영역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08
〈표 14〉 소비자태도 영역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109
〈표 15〉 리뉴얼 전후 소비자태도 문항별 차이 분석 111
〈표 16〉 리뉴얼 전후 소비자태도 전체 및 영역별 차이 분석 111
〈표 17〉 연구문제 1 가설 검증 112
〈표 18〉 리뉴얼 전후 소비자태도 및 하위요소의 평균과 표준편차 113
〈표 19〉 리뉴얼 전후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태도 전체 점수 차이 분석 114
〈표 20〉 리뉴얼 전후 관여도에 따른 인지적 반응 차이 분석 114
〈표 21〉 리뉴얼 전후 관여도에 따른 감정적 반응 차이 분석 115
〈표 22〉 리뉴얼 전후 관여도에 따른 행동의욕적 반응 차이 분석 115
〈표 23〉 연구문제 2 가설 검증 116
〈표 24〉 리뉴얼 전과 후 중 선호하는 디자인에 대한 응답 결과 116
〈표 25〉 리뉴얼 후 디자인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한 응답 결과 117
〈그림 1〉 프로틴 제품 시장 업계 추정치 23
〈그림 2〉 프로틴 보충 식품 시장 변화 24
〈그림 3〉 단백질/프로틴 제품 섭취 경험 25
〈그림 4〉 단백질/프로틴 제품 섭취 경험 26
〈그림 5〉 국내 프로틴바 시장 규모 추이 26
〈그림 6〉 프로틴바 브랜드 'RXBAR'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사례 29
〈그림 7〉 제품 수명주기 31
〈그림 8〉 프로틴바 로고타입(Logotype) 사례 35
〈그림 9〉 프로틴바 이미지(일러스트 및 사진) 사례 36
〈그림 10〉 프로틴바 타이포그래피 사례 38
〈그림 11〉 프로틴바 컬러 사례 40
〈그림 12〉 프로틴바 패키지디자인 레이아웃 사례 41
〈그림 13〉 태도에 대한 세 가지 하위 요소 45
〈그림 14〉 관여도 결정 요인 47
〈그림 15〉 Central and peripheral routes to persuasion (Petty,1977;Petty & Cacioppo, 1978, 1981a) 설득에 대한 두 가지 통로(중심, 주변)의 도식적 묘사 50
〈그림 16〉 사례분석 틀 예시 54
〈그림 17〉 국내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틀 : 곰곰단백질바 56
〈그림 18〉 국내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틀 : 셀렉스 코어 프로틴 너츠바 58
〈그림 19〉 국내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틀 : 켈로그 프로틴바K 60
〈그림 20〉 국내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틀 : 닥터유 단백질바 62
〈그림 21〉 국내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틀 : 칼로바이 퍼펙트 파워 프로틴 바 64
〈그림 22〉 해외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틀 : 퀘스트뉴트리션 프로틴 바 66
〈그림 23〉 해외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틀 : RXBAR 68
〈그림 24〉 해외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틀 : BSN 프로틴 크리스피 70
〈그림 25〉 해외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틀 : 커클랜드 츄이 프로틴바 72
〈그림 26〉 해외 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틀 : 네이처밸리 프로틴 74
〈그림 27〉 사례조사 프로틴바 패키지디자인 10종 로고타입 비교 76
〈그림 28〉 사례조사 프로틴바 패키지디자인 10종 컬러 비교 77
〈그림 29〉 뉴트리션바 멀티넛츠 패키지디자인 분석 80
〈그림 30〉 뉴트리션바 멀티넛츠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프로세스 88
〈그림 31〉 리뉴얼 후 타이포그래피 강조형 실험자극물 90
〈그림 32〉 리뉴얼 후 브랜드(제품명) 강조형 실험자극물 92
〈그림 33〉 리뉴얼 후 이미지(사진, 일러스트) 강조형 실험자극물 93
〈그림 34〉 최종 선정된 '이미지(사진, 일러스트) 강조형' 실험자극물 98
〈그림 35〉 연구모형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