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2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5
3. 연구의 구성 28
4. 선행연구의 고찰 29
II. 이론적 배경 35
1. B급 농산물과 푸드 리퍼브의 개념 및 시장현황 35
1.1. B급 농산물과 푸드 리퍼브의 개념 35
2. B급 농산물 등급 분류기준 40
(1) 과실류 - 사과 42
(2) 과실류 - 감귤 43
(3) 채소류 - 딸기 44
(4) 채소류 - 오이 45
(5) 채소류 - 토마토 46
3.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 시장현황 48
(1) 국내 시장 현황 51
(2) 해외 시장 현황 61
4. B급 농산물 소비자 관여도와 소비자 태도 70
1) 정교화 가능성 이론 70
2) 관여도의 개념 및 필요성 75
3) B급 농산물 소비자 태도의 개념 및 구성요소 81
5.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및 표현유형 87
(1) B급 농산물의 브랜드와 패키지 디자인의 관계 및 역할 87
(2)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87
(3)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표현유형 분석 94
III.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 사례 및 디자인 분석 102
1. 국내·해외 푸드 리퍼브 디자인 사례조사 및 B급 농산물 디자인의 문제점 102
(1) 국내·해외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상품 디자인 사례조사 102
(2) B급 농산물 디자인 문제점 108
2. 국내·해외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사례분석과 표현유형분석 111
(1)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사례분석 기준 111
(2) B급 농산물 패키지 디자인 아이덴티티 표현유형 사례분석 115
IV. 실증연구 140
1. 연구모형 140
2. 연구 문제 및 가설 142
3. 연구 설계 143
(1) 실험물 디자인 개발과정 143
(2) 브랜드 146
(3) 브랜드 네이밍 개발 147
(4) 전문가 인터뷰 150
(5) 전문가 인터뷰 종합분석 결과 152
(6) 네이밍 155
(7) 네이밍 최종 설문조사 156
(8) 브랜드 슬로건 161
(9) 브랜드 아이디어스케치 165
(10) 브랜드 로고 디자인 169
(11) B급 농산물 브랜드 디자인 실험 자극물 171
(12)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실험 자극물 개발 과정 178
(13)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아이디어스케치 1차 180
(14) B급 농산물 패키지 디자인 1차 시안 181
(15)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아이디어 스케치 2차 183
(16)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2차 최종 시안 185
(16)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실험자극물 186
(17) B급 농산물 소비자 접근성 유도 마케팅 디자인 189
4. 연구조사 대상 및 방법 198
(1) 연구대상 및 설문 구성 198
(2) 통계분석방법 200
V. 통계분석 201
1. 인구통계학적 분석 201
2. B급 농산물 구매 실태에 관한 분석 결과 204
3. B급 농산물 구매 행동 206
4.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210
5. 가설의 검증 212
(1) 연구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212
(2) 연구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216
6. 디자인 선호도 225
VI. 결론 및 제언 229
1. 연구 검증 결과의 요약 229
2. 연구의 시사점 233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236
참고문헌 238
부록 1. 최종 설문지 246
ABSTRACT 262
[표 1] Intermarche B급 농산물 광고 캠페인 포스터 디자인 23
[표 2] 연구의 구성 28
[표 3] 국내, 해외 선행연구 사례 34
[표 4] B급 농산물 등급 분류기준 분석표 틀 41
[표 5] 과실류 : 사과 등급 분류기준 42
[표 6] 과실류 : 감귤 등급 분류기준 43
[표 7] 채소류 : 딸기 등급 분류기준 44
[표 8] 채소류 : 오이 등급 분류기준 45
[표 9] 채소류 : 방울토마토 등급 분류기준 46
[표 10] 국내 시장 현황표 어글리어스 월간과일박스 52
[표 11] 국내 시장 현황표 : 지구인컴퍼니 / 언리미트 54
[표 12] 국내 시장 현황표 : 프레시어글리 56
[표 13] 국내 시장 현황표 : 예스어스 58
[표 14] 국내 시장 현황표 : 어글리 바스켓 60
[표 15] 해외 시장 현황표 : 미스핏츠마켓(misfitsmarket) 62
[표 16] 해외 시장 현황표 : 크롬꼬머 (Kromkommer) vegetal seep 64
[표 17] 해외 시장 현황표 : 인터마르쉐 (Intermarche) 67
[표 18] 해외 시장 현황표 : 로블로 (Loblaws) / I'm parfaits 69
[표 19] 국내·해외 푸드 리퍼브 상품 브랜드 디자인 104
[표 20] 국내·국외 푸드 리퍼브 상품 패키지 디자인 106
[표 21]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전문가 집단 112
[표 22] 국내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의 표현유형 115
[표 23]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의 이성적 표현유형 사례 116
[표 24]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의 유희적 표현사례 121
[표 25]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의 감성적 표현사례 126
[표 26] 연구 가설 142
[표 27] 브랜드 패키지 개발과정 143
[표 28] 심층 인터뷰 구성 151
[표 29] 전문가 인터뷰 집단 151
[표 30]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 네이밍 7종류 155
[표 31] 설문조사를 통한 B급 농산물 브랜드 네이밍 최종 선정 결과 160
[표 32] 1차 브랜드 슬로건 162
[표 33] 전문가 인터뷰 선정 2차 브랜드 슬로건 162
[표 34] 설문조사 3차 브랜드 슬로건 163
[표 35] 4차 최종 브랜드 슬로건 164
[표 36]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3가지 1차 시안 181
[표 37]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3종류 최종 시안 185
[표 38] 설문지 구성 문항 199
[표 39]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201
[표 40] 성별에 따른 빈도분석 202
[표 41] 연령에 따른 빈도분석 202
[표 42] 농산물 구매 행동 실태 204
[표 42] 직업에 따른 빈도분석 203
[표 43] 가족구성원에 따른 빈도분석 203
[표 45] 농산물 구매 시 고려사항 205
[표 46] B급 농산물 구매 행동 206
[표 47] B급 농산물 구매이유 207
[표 48] B급 농산물 구매 시 고려사항 208
[표 49] B급 농산물 구매 시 개선 사항 209
[표 49] 본 연구의 [연구문제 1] 가설 212
[표 50]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11
[표 52]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시각적 표현유형에 따라 소비자 태도 차이 213
[표 53] 실험자극물에 따른 인지적 반응의 평균 점수 214
[표 54] 실험자극물에 따른 감정적 반응의 평균 점수 214
[표 55] 실험자극물에 따른 행동의욕적 반응의 평균 점수 215
[표 56] 본 연구의 [연구문제 2] 가설 216
[표 57] 관여도에 따른 인지적 반응 차이검증 218
[표 58] 관여도에 따른 감정적 반응 차이검증 221
[표 58] 선호디자인 및 눈에 띄는 디자인 225
[표 59] 관여도에 따른 행동의욕적 반응 차이검증 224
[표 61]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선호이유 227
[표 62]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229
[그림 1] B급 농산물 (흠집, 규격, 모양 문제의 농산물) 36
[그림 2] 푸드 리퍼브 (식자재 재활용) 37
[그림 3] 소비자 수요 인식 통계자료 39
[그림 4] 농산물 표준 규격 포장재 표시사항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40
[그림 5] 국가별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 판매 대표 브랜드 48
[그림 6] Ugly us 로고 디자인 51
[그림 7] Ugly us 박스 포장 패키지 디자인 51
[그림 8] UNLIMEAT 브랜드 디자인 53
[그림 9] UNLIMEAT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53
[그림 10] FRESH UGLY 로고 디자인 55
[그림 11] FRESH UGLY 박스 포장 패키지 디자인 55
[그림 12] Yes us 로고 디자인 57
[그림 13] Yes us 박스 포장 패키지 디자인 57
[그림 14] Ugly Basket 로고디자인 59
[그림 15] Ugly Basket 박스 포장 패키지 디자인 59
[그림 16] Misfits Market 브랜드 디자인 61
[그림 17] Misfits Market 박스 포장 패키지 디자인 61
[그림 18] Kromkommer 로고 디자인 63
[그림 19] Kromkommer B급 야채 (고구마, 토마토, 당근) 수프 패키지 디자인 63
[그림 20] Kromkommer B급 농산물 캐릭터 디자인 63
[그림 21] Intermarche 로고 디자인 65
[그림 22] Intermarche B급 농산물 주스 패키지 디자인 65
[그림 23] Intermarche B급 농산물 캠페인과 판매 프로모션 66
[그림 24] Loblaws B급 농산물 패키지 디자인 68
[그림 25] Petty & Cacioppo의 정교화 가능성 모델 71
[그림 26] 정보처리 동기와 정보처리 능력 73
[그림 27] 고관여 제품, 저관여 제품 비교 75
[그림 28] 관여도 결정 요소 세 가지 77
[그림 29]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 속성처리과정 79
[그림 30] 태도의 A B C 83
[그림 31] 태도에 대한 세 가지 요소 단일차원 견해 85
[그림 32] FRESH UGLY 브랜드 로고 디자인 96
[그림 33] FRESH UGLY 박스 포장 패키지 디자인 96
[그림 34] Kromkommer B급 야채수프 패키지 디자인 97
[그림 35] Kromkommer B급 농산물 캐릭터 디자인 97
[그림 36] Yes us 브랜드 디자인 98
[그림 37] Yes us 박스 포장 패키지 디자인 98
[그림 38] 어니스트 팜 브랜드 디자인 99
[그림 39] B급 감자 판매 브랜드 어니스트 포테이토 99
[그림 40] 포파칩 브랜드 디자인 100
[그림 41] 못난이 감자 포파칩 패키지 디자인 100
[그림 42] 로렌츠 브랜드 디자인 101
[그림 43] 로렌츠 못난이 채소껌 패키지 디자인 101
[그림 44] Ugly us 109
[그림 45] Ugly Basket 109
[그림 46] B급 농산물을 활용한 반려동물 간식 로렌츠 스틱 패키지 디자인 110
[그림 47] 파머 스페이스의 "어떤 못난이" B급 농산물 패키지 디자인 110
[그림 48]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분석표 114
[그림 49] 어니스트 팜 브랜드 패키지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표 118
[그림 50] 언리미트 브랜드 패키지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표 119
[그림 51] 크롬꼬머 브랜드 패키지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표 120
[그림 52] 포파칩 브랜드 패키지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표 123
[그림 53] 어글리어스 브랜드 패키지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표 124
[그림 54] 프레시어글리 브랜드 패키지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표 125
[그림 55] 로렌츠 못난이 채소껌 브랜드 패키지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표 127
[그림 56] 작은풍요 브랜드 패키지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표 128
[그림 57] 로블로 브랜드 패키지 아이덴티티 사례 분석표 129
[그림 58] 시각적 표현유형에 따른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사례 분석결과 131
[그림 59] 시각적 표현유형에 따른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사례 분석결과 132
[그림 60] 시각적 표현유형에 따른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사례 분석결과 133
[그림 61]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컬러(단색) 이미지 스케일 사례 분석결과 134
[그림 62]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컬러(단색) 이미지 스케일 사례 분석결과 135
[그림 63] 브랜드 디자인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포지셔닝 사례 분석결과 136
[그림 64] 브랜드 디자인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포지셔닝 사례 분석결과 137
[그림 65] 브랜드 디자인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포지셔닝 사례 분석결과 138
[그림 66] 연구모형 141
[그림 67] 브랜드 네이밍 1차 진행 40종류 148
[그림 68] 브랜드 네이밍 1차 진행 40종류 149
[그림 69] 네이밍 설문조사 - 응답자 성별 156
[그림 70] 네이밍 설문조사 - 응답자 연령대 156
[그림 71] 네이밍 설문조사 - 응답자 직업 157
[그림 72] 네이밍 설문조사 - 응답자 경력 158
[그림 73] 네이밍 설문조사 - B급 농산물 브랜드 네이밍 설문조사 결과 159
[그림 74] 설문조사 3차 브랜드 슬로건 결과 163
[그림 75] 브랜드 아이디어스케치 이성적 표현유형 40종 - 자연 그대로 166
[그림 76] 브랜드 아이디어스케치 이성적 표현유형 40종 - 외계인 농산물 167
[그림 77] 브랜드 아이디어스케치 감성적 표현유형 40종 - 농부의 시선 168
[그림 78] B급 농산물 브랜드 로고 디자인 - 1차 시안 169
[그림 79] B급 농산물 브랜드 로고디자인 - 2차 시안 170
[그림 80] B급 농산물 브랜드 로고 디자인 - 3차 최종 시안 170
[그림 81]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 브랜드 디자인 171
[그림 82] 자연 그대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173
[그림 83]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 브랜드 디자인 174
[그림 84] 외계인 농산물 브랜드 아이덴티티 175
[그림 85] 푸드 리퍼브를 활용한 B급 농산물 브랜드 디자인 176
[그림 86] 농부의 시선 브랜드 아이덴티티 177
[그림 87] 특별한 농산물 아이디어스케치 180
[그림 88] 자연 그대로 아이디어스케치 183
[그림 89] 외계인 농산물 아이디어스케치 183
[그림 90] 농부의 시선 아이디어스케치 184
[그림 91] 자연 그대로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186
[그림 92] 외계인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187
[그림 93] 농부의 시선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188
[그림 94] 대형마트 시식코너 홍보 마케팅 디자인 189
[그림 95] 대형마트 쇼핑카트 광고 마케팅 디자인 190
[그림 96] 대형마트 쇼핑카트 광고 마케팅 디자인 190
[그림 97] 자연 그대로 화물 차량 랩핑 광고 디자인 191
[그림 98] 대형마트 시식코너 홍보 마케팅 디자인 192
[그림 99] 대형마트 쇼핑카트 광고 마케팅 디자인 193
[그림 100] 대형마트 쇼핑카트 광고 마케팅 디자인 193
[그림 101] 외계인 농산물 화물 차량 랩핑 광고 디자인 194
[그림 102] 대형마트 시식코너 홍보 마케팅 디자인 195
[그림 103] 대형마트 쇼핑카트 광고 마케팅 디자인 196
[그림 104] 대형마트 쇼핑카트 광고 마케팅 디자인 196
[그림 105] 푸드 리퍼브 화물 차량 랩핑 광고 디자인 197
[그림 106] 농산물 구매 시 고려사항 원형 차트 205
[그림 107] B급 농산물 구매이유 원형 차트 207
[그림 108] B급 농산물 구매 시 고려사항 원형 차트 208
[그림 108] B급 농산물 구매 시 개선 사항 원형 차트 209
[그림 110] 선호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원형 차트 226
[그림 111] 눈에 띄는 패키지 디자인 원형 차트 226
[그림 112] B급 농산물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선호이유 원형 차트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