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
3. 선행 연구 고찰 21
4. 연구의 구성 24
II. 이론적 배경 25
1. 지역성과 브랜드 지역화 전략 25
1.1. 지역성의 정의와 표현 요소 25
1.2. 지역성과 브랜드 지역화 전략의 관계 28
2. 파사드 디자인과 배색 유형 31
2.1. 파사드 디자인의 개념과 지역성을 반영한 파사드 디자인 31
2.2. 재료의 색 이미지와 배색 유형 34
3. 브랜드 개성과 파사드 디자인의 배색 유형 38
3.1. 아커의 브랜드 개성 이론 38
3.2. 브랜드 개성의 주도 요인과 평가 척도 39
3.3. 브랜드 개성에 미치는 파사드 디자인 배색 유형 41
III. 사례조사 및 분석 47
1. 사례 연구 대상 및 분석틀 47
1.1. 사례 연구 대상 47
1.2. 지역성을 반영한 파사드 디자인 배색 유형 추출 47
1.3. 사례 분석틀 48
2. 지역성을 반영한 스타벅스 파사드 디자인 배색 유형별 분석 50
2.1. 스타벅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50
2.2. 스타벅스 표준화 전략과 지역화 전략 52
2.3. 국내외 스타벅스 사례 분석 54
3. 성수동 파사드 디자인 배색 유형별 분석 63
3.1. 성수동 지역성 조사 63
3.2. 성수동 카페 사례 분석 67
4. 사례 종합 분석 77
5. 예비조사 77
5.1. 조사 목적 및 대상 77
5.2. 결과 및 분석 78
5.3. 종합 분석 84
IV. 지역성을 반영한 파사드 디자인 제안 84
1. 스타벅스 성수역점 분석 84
2. 실험물 설계 및 제작 과정 86
3. 스타벅스 성수역점 브랜드 개성 도출 88
4. 배색 유형별 디자인 제안 89
V. 실증 연구 98
1. 연구 모형 98
2. 연구 문제 및 가설 99
3. 연구 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100
4. 통계 분석 방법 101
5. 가설 검증 및 통계 분석 102
5.1. 인구통계학적 분석 102
5.2. 카페 방문경험에 관한 분석 103
5.3. 측정 도구의 신뢰도 분석 104
5.4. 가설 검증 104
5.5. 스타벅스 성수역점 브랜드 개성 평가 109
5.6. 가설 검증 요약 110
VI. 결론 및 제언 111
1. 연구 요약 및 논의 111
2. 연구의 시사점 113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115
VII. 참고문헌 116
부록 121
ABSTRACT 130
[표 1] 선행 연구 21
[표 2] 선행 연구의 지역성의 관점과 표현 요소 26
[표 3] 표준화 전략과 지역화 전략의 장단점 30
[표 4] 파사드 구성 체계 32
[표 5] 건축 외장재의 이미지 분석 35
[표 6] 상업건축물의 배색 조화 37
[표 7] 브랜드 개성 주도 요인 40
[표 8] 브랜드 개성 평가 척도 빅 파이브 모델 40
[표 9] 색상별 추상적 연상어 41
[표 10] 남녀 색채/톤 연상 차이 44
[표 11] 브랜드 개성별 배색 이미지 46
[표 12] 사례 분석틀 49
[표 13] 스타벅스 로고 50
[표 14] 스타벅스 주 색채 51
[표 15] 스타벅스 보조 색채 51
[표 16] 스타벅스 어조 51
[표 17] 스타벅스 바나힐점 사례 분석 56
[표 18] 스타벅스 루즈벨트 툴루즈점 사례 분석 58
[표 19] 스타벅스 동부이촌동점 사례 분석 60
[표 20] 스타벅스 뉴올리언스점 사례 분석 62
[표 21] 주요 지하철역 유동인구 변화 64
[표 22] 성수동 검색 키워드 66
[표 23] 블루보틀 성수점 사례 분석 68
[표 24] 대림창고 사례 분석 70
[표 25] 카페 어니언 사례 분석 72
[표 26] 서울 앵무새 사례 분석 74
[표 27] 쎈느 사례 분석 76
[표 28] 스타벅스 성수역점 파사드 브랜드 개성 평가 결과 80
[표 29] 스타벅스 바나힐점 파사드 브랜드 개성 평가 결과 81
[표 30] 스타벅스 동부이촌동점 파사드 브랜드 개성 평가 결과 82
[표 31] 대림창고 파사드 브랜드 개성 평가 결과 83
[표 32] 스타벅스 성수역점 개요 85
[표 33] 설문지 구성 100
[표 34] 브랜드 개성 요소 101
[표 35]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102
[표 36] 카페 방문경험에 관한 분석 103
[표 37] 측정 도구의 신뢰도 104
[표 38] 배색 유형에 따른 브랜드 개성 평가 결과 105
[표 39] 브랜드 개성 하위 요소별 평가 결과 106
[표 40] 성별에 따른 브랜드 개성의 차이 결과 108
[표 41] 스타벅스 성수역점 브랜드 개성 표현 평가 109
[표 42]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10
[그림 1] 연구의 구성 24
[그림 2] 지역성의 관점 및 표현 요소 추출 27
[그림 3] 이솝 사운즈 한남점 파사드 28
[그림 4] 무소민 지역 매장 레노베이션 파사드 디자인 가이드라인 33
[그림 5] 유사 조화와 대비 조화 36
[그림 6] 유사 톤 조화와 대비 톤 조화 36
[그림 7] 면적비에 따른 배색 구성 요소 38
[그림 8] 면적비와 조화도 관계 38
[그림 9] 색상별 연상 단어 수 42
[그림 10] 남녀 색채 연상 차이 43
[그림 11] 일본 컬러&디자인 연구소 컬러 시스템(130색) 44
[그림 12] 컬러 이미지 스케일 45
[그림 13] 지역성을 반영한 파사드 디자인 배색 유형 추출 48
[그림 14] 표준화된 스타벅스 파사드 디자인 52
[그림 15] 스타벅스 파사드 디자인 배색 유형별 사례 54
[그림 16] 산악 휴양지 바나힐 55
[그림 17] 장밋빛 도시 툴루즈 57
[그림 18] 동부이촌동 주거 지역 59
[그림 19] 뉴올리언스 프렌치 쿼터 61
[그림 20] 성수동 수제화 단지 전경 63
[그림 21] 복합문화공간 플라츠 파사드 65
[그림 22] 성수동 카페 파사드 디자인 배색 유형별 사례 66
[그림 23] 블루보틀 성수점 파사드 개조 전과 후 67
[그림 24] 대림창고 파사드와 간판 69
[그림 25] 카페 어니언 파사드 라인드로잉과 현재 모습 71
[그림 26] 서울 앵무새 파사드와 인스타그램 피드 73
[그림 27] 쎈느 루이비통 팝업 스토어 75
[그림 28] 예비조사 참여자 연령 분포 78
[그림 29] 예비조사 참여자 직업 분포 78
[그림 30] 카페 파사드에 끌려 매장 방문한 경험 여부 79
[그림 31] 카페 파사드 선호 이유 79
[그림 32] 스타벅스 성수역점 파사드 80
[그림 33] 스타벅스 바나힐점 파사드 81
[그림 34] 스타벅스 동부이촌동점 파사드 82
[그림 35] 대림창고 파사드 83
[그림 36] 스타벅스 성수역점 파사드 85
[그림 37] 스타벅스 성수역점 인테리어 아트월 86
[그림 38] 실험물 제작 과정 87
[그림 39] 스타벅스 성수역점 브랜드 개성 도출 88
[그림 40] 실험물 A 무드보드 89
[그림 41] 실험물 A 1차 디자인 시안 90
[그림 42] 실험물 A 2차 디자인 시안 91
[그림 43] 실험물 A 최종 실사 시뮬레이션 이미지 91
[그림 44] 실험물 B 무드보드 92
[그림 45] 실험물 B 1차 디자인 시안 93
[그림 46] 실험물 B 2차 디자인 시안 94
[그림 47] 실험물 B 최종 실사 시뮬레이션 이미지 94
[그림 48] 실험물 C 무드보드 95
[그림 49] 실험물 C 1차 디자인 시안 96
[그림 50] 실험물 C 2차 디자인 시안 97
[그림 51] 실험물 C 최종 실사 시뮬레이션 이미지 97
[그림 52] 연구 모형 98
[그림 53] 브랜드 개성 하위 요소별 평가 결과 도표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