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3. 선행연구의 고찰 21
1.4. 연구의 구성 26
II. 이론적 배경 27
2.1.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의 개념 및 특징 27
2.1.1.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의 개념 27
2.1.2.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의 종류 및 효능·효과 28
2.1.3. 국내·외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의 시장 동향 29
2.2.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의 특징 및 종류 39
2.2.1.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의 특징 39
2.2.2.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의 종류 43
2.3. 화장품 용기 디자인의 심미적 사용성 효과 49
2.3.1. 심미적 사용성 효과의 개념 및 활용 현황 49
2.4. 화장품 용기 디자인의 소비자 선호도 및 구매의도 55
2.4.1. 소비자 선호도와 구매의도의 개념 및 구성 요소 55
2.4.2. 소비자 선호도와 구매의도 간의 관계 58
III. 국내·외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 사례 분석 60
3.1.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브랜드 사례 선정 및 사례 분석 60
3.1.1.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브랜드 선정기준 60
3.1.2. 국내·외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 비교 분석 61
3.2. 사례 종합 분석 82
IV. 줄기세포 배양액 용기 디자인 개발 84
4.1.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 선호도 예비 조사 84
4.1.1. 용기 디자인 선호도 예비 조사 설문지 항목의 구성 84
4.1.2. 용기 디자인 선호도 예비 조사 설문 결과 86
4.2.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 실험자극물 세 가지 시안 87
4.2.1.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 컨셉 88
4.2.2.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패키지 디자인 최종 시안 A, B, C, D 95
V. 실증 연구 96
5.1. 연구모형 및 가설 96
5.1.1. 연구모형 96
5.1.2. 연구문제 및 가설 97
5.2. 설문을 통한 실험연구 99
5.2.1. 설문 조사 개요 및 대상 99
5.2.2. 설문지의 구성 방법 99
5.2.3. 통계 분석 방법 101
5.3. 연구가설 검증 및 분석 결과 102
5.3.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102
5.3.2. 측정 도구 신뢰도와 타당도 105
5.3.3. 연구가설 검증 106
VI. 결론 및 제언 117
6.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17
6.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5
부록 132
ABSTRACT 144
〈표 1〉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과 일반 화장품의 가격 비교 16
〈표 2〉 주요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2018년 3분기 매출 비교 17
〈표 3〉 국내 학술·학위 논문 선행연구 사례 25
〈표 4〉 화장품 생산실적 자료 30
〈표 5〉 더벨, 세포치료제 기업의 줄기세포 화장품 사업 현황 33
〈표 6〉 국내·외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브랜드 정리 38
〈표 7〉 코스인코리아닷컴,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연관 키워드 언급량 39
〈표 8〉 예비조사 키워드 및 문항 구성 63
〈표 9〉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 요소 분석 82
〈표 10〉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 레이아웃 요소 분석 83
〈표 11〉 용기 디자인 예비조사 키워드 및 문항 구성 84
〈표 12〉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 선호도 질문 1 85
〈표 13〉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 선호도 질문 2 85
〈표 14〉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 선호도 질문 3 86
〈표 15〉 줄기세포 화장품의 이미지 순위 88
〈표 16〉 전문가 심층 인터뷰 구성 93
〈표 17〉 전문가 인터뷰 집단 93
〈표 18〉 설문지 구성 100
〈표 19〉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2
〈표 20〉 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사용경험 104
〈표 21〉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6
〈표 22〉 소비자 선호도 차이비교 분석결과 107
〈표 23〉 소비자 구매의도 차이비교 분석결과 108
〈표 24〉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유형에 따른 선호도 분산분석결과 109
〈표 25〉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유형에 따른 선호도 기술통계량 110
〈표 26〉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분산분석결과 111
〈표 27〉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기술통계량 112
〈표 28〉 디자인 유형과 연령에 다른 선호도 분산분석결과 113
〈표 29〉 디자인 유형과 연령에 다른 선호도 기술통계량 114
〈표 30〉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유형에 다른 구매의도 분산분석결과 115
〈표 31〉 디자인 유형과 연령에 다른 구매의도 기술통계량 116
〈표 32〉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17
〈그림 1〉 본 연구자의 연구 구성 26
〈그림 2〉 글로벌 줄기세포 시장 현황 및 전망(2016-2025년) 32
〈그림 3〉 메디포스트 브랜드 로고 34
〈그림 4〉 네이처셀 브랜드 로고 35
〈그림 5〉 셀트리온 브랜드 로고 35
〈그림 6〉 파미셀 브랜드 로고 36
〈그림 7〉 인비트릭스 브랜드 로고 37
〈그림 8〉 주네스글로벌 브랜드 로고 38
〈그림 9〉 시중에 판매 중인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현황 43
〈그림 10〉 펌프 용기 44
〈그림 11〉 펌프 용기 사용 방법 44
〈그림 12〉 스포이드 용기 45
〈그림 13〉 스포이드 용기 사용 방법 45
〈그림 14〉 바이알 용기 46
〈그림 15〉 바이알 용기 사용 방법 46
〈그림 16〉 주사기 용기 47
〈그림 17〉 주사기 용기 사용 방법 47
〈그림 18〉 블리스터 용기 48
〈그림 19〉 블리스터 용기 사용 방법 48
〈그림 20〉 브라운 SK4 이미지 50
〈그림 21〉 애플 인터페이스 디자인 51
〈그림 22〉 심미적 사용성 효과 - 디어달리아 용기 디자인 53
〈그림 23〉 심미적 사용성 효과 - 조 말론 런던 용기 디자인 54
〈그림 24〉 심미적 사용성 효과 - 맥 용기 디자인 54
〈그림 25〉 선호도의 행동 도달 과정(연구자 재정의) 56
〈그림 26〉 국내·외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디자인 비교 분석 61
〈그림 27〉 사례 분석 틀 64
〈그림 28〉 셀로니아 시그니처 바이오 앰플 사례 분석 65
〈그림 29〉 닥터쥬크르 MSC 앰플 사례 분석 67
〈그림 30〉 에버셀 차움 럭스 셀 앰플 차저 사례 분석 69
〈그림 31〉 셀큐어 팔-알지디 엑티베이터 앰플 사례 분석 71
〈그림 32〉 셀비쥬 X 셀그램S 앰플 사례 분석 73
〈그림 33〉 더메디코템 일루미네이팅 화이트 셀 앰플 사례 분석 75
〈그림 34〉 ETRE BELLE ARGAN STEM CELL AMPOULES 사례 분석 77
〈그림 35〉 RAU Stem Cell Ampoule 사례 분석 79
〈그림 36〉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유형, 구성 선호도 조사 81
〈그림 37〉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용기 선호도 예비 조사 결과 86
〈그림 38〉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89
〈그림 39〉 함량 - 크기 강조형 디자인 90
〈그림 40〉 함량 - 색상 강조형 디자인 91
〈그림 41〉 함량-색상 + 크기 강조형 디자인 92
〈그림 42〉 줄기세포 배양액 앰플 최종 시안 A, B, C, D 95
〈그림 43〉 연구모형 96
〈그림 44〉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유형에 다른 선호도 비교 110
〈그림 45〉 용기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유형에 따른 구매의도 비교 112
〈그림 46〉 용기 디자인 유형과 연령에 따른 선호도 비교 114
〈그림 47〉 용기 디자인 유형과 연령에 따른 구매의도 비교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