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3. 연구의 구성 22
II. 이론적 배경 23
1. 프레스키트 디자인 23
1) 프레스키트의 기능과 역할 23
2) 프레스키트의 지기구조 26
3) 프레스키트의 시각적 요소와 표현유형 31
2. 유튜브의 뷰티 프레스키트 언박싱 콘텐츠 39
1) 유튜브의 언박싱 마케팅 배경 및 현황 39
2) 통시적 관점의 뷰티 프레스키트 언박싱 콘텐츠 49
3. 뷰티 인플루언서의 소비자 구매행동과 관여도 58
1) 뷰티 인플루언서 언박싱에 대한 영향 58
2) 뷰티 인플루언서 언박싱의 소비자 구매행동 62
3) 뷰티 인플루언서 언박싱의 소비자 관여도 65
III. 뷰티 프레스키트 영상 및 디자인 사례 연구 71
1. 뷰티 프레스키트 영상 분석 가이드 71
2. 유튜브 상위 30위 뷰티 프레스키트 언박싱 사례 조사 73
1) 감성적 표현유형 74
2) 이성적 표현유형 78
3) 혼합적 표현유형 82
4) 영상 사례 연구 종합 86
3. 국내 외 뷰티 프레스키트 표현유형별 사례 연구 89
1) 국내 외 뷰티 프레스키트 디자인 사례 연구 기준 89
2) '감성적 표현유형'의 에스티로더 92
3) '이성적 표현유형'의 이니스프리 94
4) '혼합적 표현유형'의 메이블린 뉴욕 96
5) 사례 연구 종합 97
IV. 실험자극물 프레스키트 개발 과정 98
1. 실험자극물 브랜드 선정 98
2. 실험자극물 세 가지 표현유형 100
3. 실험자극물 유형별 가이드 102
V. 실증연구 105
1. 연구 설계 105
2. 연구모형 106
3.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107
4. 실험자극물 제작 108
1) 실험자극물 A '아뜰리에 디자인 소구형' 109
2) 실험자극물 B '창문 디자인 소구형' 111
3) 실험자극물 C '예술 작품 디자인 소구형' 113
5. 통계 분석 115
1) 연구 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115
2) 통계분석방법 117
VI. 통계 분석 결과 118
1. 인구통계학적 분석 118
2. SNS(유튜브) 인플루언서 언박싱 후기를 통한 구매 실태 분석 120
1) SNS(유튜브) 뷰티 프레스키트 인지 여부와 구매 경험 120
2) SNS(유튜브) 뷰티 인플루언서를 통해 정보를 얻는 횟수 121
3) SNS(유튜브) 프레스키트 언박싱 영상 1회 머문 시간 122
4) 최근 한 달 동안 화장품을 구매한 평균 금액 123
5) SNS(유튜브) 프레스키트 언박싱 영상의 중요 요인 124
3. 디자인 유형 별 소비자 구매행동 분석 결과 125
4.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128
5. 가설의 검증 129
1) 연구 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129
2) 연구 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132
VII. 논의 및 결론 136
1. 연구 검증 결과의 요약 136
2. 연구의 시사점 139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141
VIII. 참고문헌 142
IX. 부록 148
ABSTRACT 159
[표 2-1] 이경수(2018)의 패키지 지기구조의 분류사례 29
[표 2-2] 패키지 디자인 소구유형 37
[표 2-3] 상위 30위 유튜브 뷰티 인플루언서 프레스키트 언박싱 영상 현황 (2022. 8. 11 기준) 47
[표 2-4] 뷰티 인플루언서 SNS 영상의 소비자 구매행동 선행연구 64
[표 2-5] FCB의 관여그리드 68
[표 3-1] 프레스키트 영상 분석 가이드 72
[표 3-2] 감정적 표현유형: 3CE 디즈니2 컬렉션 프레스키트 74
[표 3-3] 감정적 표현유형: 어퓨 과즙팡x새콤달콤 워터틴트 프레스키트 76
[표 3-4] 이성적 표현유형: 바비브라운 크러쉬드 샤인 젤리스틱 프레스키트 78
[표 3-5] 이성적 표현유형: 네이처 리퍼블릭 프로 터치 킬링 포인트 섀도 팔레트 코랄 헤이즈 기획세트 80
[표 3-6] 혼합적 표현유형: 홀리카 홀리카 마이페이브 섀도우 팔레트 82
[표 3-7] 혼합적 표현유형: 에스티로더 뉴 더블 웨어 소프트 글로우 매트 쿠션 프레스키트 84
[표 3-8] 프레스키트 디자인 표현유형 세 가지 요소 88
[표 3-9] 에스티로더 퍼펙셔니스트 프로 브라이트닝 로드 게임 프레스키트 92
[표 3-10]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앰플 프레스키트 94
[표 3-11] 메이블린 뉴욕 센세이셔널 쿠션 매트 립 키트 96
[표 4-1] 실험자극물 유형별 가이드 103
[표 5-1] 설문지 구성 116
[표 6-1] 인구통계학적 분석 결과 119
[표 6-2] SNS(유튜브) 뷰티 프레스키트 인지 여부와 구매 경험 120
[표 6-3] SNS(유튜브) 뷰티 인플루언서를 통해 정보를 얻는 횟수 121
[표 6-4] SNS(유튜브) 프레스키트 언박싱 영상 1회 머문 시간 122
[표 6-5] 최근 한 달 동안 화장품을 구매한 평균 금액 123
[표 6-6] SNS(유튜브) 인플루언서 언박싱 영상의 중요 요인 124
[표 6-7] 디자인 유형 별 소비자 구매행동 분석 결과 125
[표 6-8]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128
[표 6-9] 제품 구매 고려시 선택할 디자인 유형에 따른 소비자 구매행동 이유 130
[표 6-10] 프레스키트 디자인 유형별 관여도에 따른 가장 눈에 띄는 디자인 132
[표 6-11] 프레스키트 디자인 유형별 관여도에 따른 원하는 정보 얻는 디자인 133
[표 6-12] 프레스키트 디자인 유형별 관여도에 따른 제품 구매 시 선택 디자인 134
[표 6-13] 프레스키트 디자인 유형별 관여도에 따른 제품 구매행동 이유 135
[표 7-1]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36
[그림 1-1] 연구 전개도 22
[그림 2-1] 뷰티 브랜드들의 프레스키트 24
[그림 2-2] AGE 20's 프레스키트 25
[그림 2-3] 버츠비 립밤 프레스키트 33
[그림 2-4] KLAIRS INFLUENCER KIT 35
[그림 2-5] GUERLAIN CUSTOMIZED STYLING KIT 36
[그림 2-6] 뷰티 제품 구매 시 영향력 큰 SNS 서비스 41
[그림 2-7] 화장품 언박싱 콘텐츠 영상 리스트 캡쳐본 42
[그림 2-8] Shannon (1948)의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 모델 44
[그림 2-9] 화장품 유형 분류표 46
[그림 2-10] 유튜버 회사원B 화장품을 열어보겠다 영상 캡쳐본 48
[그림 2-11] 뷰티 프레스키트 언박싱 과정 51
[그림 2-12]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의 예: 제품 제공 표기 52
[그림 2-13] 〈추천보증심사지침 규정〉 표시 문구 유튜브 예시 53
[그림 2-14] 인형뽑기 콘셉트의 베네피트 유희적 프레스키트 54
[그림 2-15] 프레스키트에 함께 동봉된 대본집 55
[그림 2-16] 뷰티 제품 테스트 56
[그림 2-17] 뷰티 인플루언서의 제품 사용 후기 57
[그림 2-18] 화장품 관심에 영향을 미치는 SNS 콘텐츠 60
[그림 2-19] 화장품 구매 시 뷰티 크리에이터 영향도 61
[그림 2-20] 뷰티 크리에이터 정보 영향으로 구매한 경험 제품 62
[그림 2-21] 관여도의 원인 변수 간의 상호 관련성 66
[그림 2-2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있어서의 속성처리과정 69
[그림 3-1] 매출액 기준 세계 100대 화장품 기업 현황 90
[그림 4-1] 2021년 CRP 기준 TOP 5 브랜드 순위 98
[그림 4-2] CLIO 프로 아이 팔레트 (AD) 한남동 아뜰리에 99
[그림 4-3] CLIO 프로 아이 팔레트 (AD) 한남동 아뜰리에 콘셉트 101
[그림 4-4] CLIO 프로 아이 팔레트 (AD) 한남동 아뜰리에 콘셉트 글 104
[그림 5-1] 연구 모형 106
[그림 5-2] 실험자극물 A - 아뜰리에 디자인 소구형 109
[그림 5-3] 실험자극물 B - 창문 디자인 소구형 111
[그림 5-4] 실험자극물 C - 예술 작품 디자인 소구형 113
[그림 6-1] SNS(유튜브) 뷰티 프레스키트 인지 여부 도표 120
[그림 6-2] SNS(유튜브) 뷰티 인플루언서를 통해 정보를 얻는 횟수 도표 121
[그림 6-3] SNS(유튜브) 프레스키트 언박싱 영상 1회 머문 시간 도표 122
[그림 6-4] 최근 한 달 동안 화장품을 구매한 평균 금액 도표 123
[그림 6-5] SNS(유튜브) 인플루언서 언박싱 영상의 중요 요인 도표 124
[그림 6-6] 가장 눈에 띄는 실험자극물 분석 결과 도표 126
[그림 6-7] 가장 정보를 얻기 쉬운 실험자극물 분석 결과 도표 127
[그림 6-8] 구매행동 유발 실험자극물 분석 결과 도표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