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1.3. 연구의 흐름도 23
II. 이론적 배경 24
2.1. 포용 24
2.1.1. 포용의 사회적 개념 24
2.1.2. 포용 개념과 다양성 26
2.1.3. 포용 개념과 접근성 27
2.1.4. 포용 관련 선행연구 29
2.2. 사회적 소수의 개념과 유형 31
2.3.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32
2.3.1.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의 32
2.3.2.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의 포용의 필요성 33
2.3.3.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미디어 아키텍처 35
III. 문헌 분석을 통한 포용의 개념적 가치 요소 도출 38
3.1. 기존 포용의 정의 검토 및 분석 38
(가) 경영학 관점 포용의 개념 39
(나) 행정학 관점 포용의 개념 40
(다) 공공기관 관점 포용의 개념 41
(라) 기업 관점 포용의 개념 43
3.2. 포용의 개념적 가치 요소 개발 44
3.2.1. 구조적 포용성 46
3.2.2. 환경적 포용성 47
3.2.3. 경험적 포용성 49
3.2.4. 포용적 경험의 조작적 정의 50
IV. 사례분석을 통한 실증 연구 영역 도출 52
4.1. 사례 선정 및 분석의 기준 52
4.2. 사례 분석 56
1) 트위터 58
2) 인스타그램 59
3) 틱톡 61
4) 로블록스 62
4.3. 소결 63
V. 연구 방법 65
5.1. 연구 설계 66
5.2. 연구 대상 선정 67
5.3. 연구 절차 68
5.4. 심층 인터뷰 도구 개발 70
5.5.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73
VI. 실증연구를 통한 SNS의 포용적 경험 가치 요소 도출 75
6.1. 주제 분석 결과 75
1) 포용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의는 무엇인가? 76
2) 문헌에서 도출된 포용의 개념 요소는 실제 사용자의 포용적 경험에서 나타나는가? 76
3)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사회적 소수자의 경험은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가? 77
4) 포용적 개념 요소를 충족하는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사용자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포용적 경험을 제공하는가? 77
6.2. 포용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의 78
(가) 다양성과 접근성이 확보된 기능 78
(나) 포용 달성을 위한 제도 79
(다) 사용자들이 사용 경험을 포용적이라고 느끼는 것 79
6.3. 포용적 경험 가치 요소 82
6.3.1. [1]기능적 포용성 83
6.3.2. [2]제도적 포용성 93
6.3.3. [3]경험적 포용성 114
6.4. 소결 136
VII. 포용적 SNS 설계를 위한 사용자 경험 가이드라인 138
7.1.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적용 영역 제안 138
7.2. 기능적 포용성 영역에서 도출한 서비스 기회 영역 139
7.3. 제도적 포용성 영역에서 도출한 서비스 기회 영역 142
7.4. 경험적 포용성 영역에서 도출한 서비스 기회 영역 146
7.5. 포용적 SNS 설계를 위한 사용자 경험 가이드라인 제안 151
[1] 기능적 포용성의 가이드라인 151
[2] 제도적 포용성의 가이드라인 154
[3] 경험적 포용성의 가이드라인 158
[4] SNS의 활용 단계에 따른 가이드라인의 적용 맵 163
VIII. 결론 166
8.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166
8.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68
참고문헌 170
ABSTRACT 181
[표1] 경영학 관점의 문헌에서 추출한 포용의 정의 40
[표2] 행정학 관점의 문헌에서 추출한 포용의 정의 41
[표3] 공공기관 관점의 문헌에서 추출한 포용의 정의 43
[표4] 기업 관점의 문헌에서 추출한 포용의 정의 44
[표5]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기법을 활용한 포용의 3가지 범주 도출 과정 45
[표6] 구조적 포용성의 개념 요소 도출 과정 47
[표7] 환경적 포용성의 개념 요소 도출 과정 48
[표8] 경험적 포용성의 개념 요소 도출 과정 49
[표9] 대표적인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 53
[표10]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포용성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분석 기준 56
[표1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포용성 정도의 측정 결과 57
[표12] 실증연구 참가자들에 대한 정보 68
[표13] 구조적 포용 개념 요소 관련 경험에 대한 질문지 71
[표14] 환경적 포용 개념 요소 관련 경험에 대한 질문지 71
[표15] 경험적 포용 개념 요소 관련 경험에 대한 질문지 72
[표16] 주제 분석 과정의 예시 73
[표17] 재정의된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의 포용의 범주 76
[표18]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1-1]다양성 확보의 경험 가치 요소 87
[표19]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1-2]접근성 확보의 경험 가치 요소 91
[표20]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기능적 포용성의 경험 가치 요소 91
[표21]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2-1]서비스의 전략과 관행 개선의 경험 가치요소 97
[표22]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2-2]소수집단의 역량과 발언권을 강화하는시스템 조성의 경험 가치 요소 105
[표23]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2-3]포용의 개념과 필요성 교육의 경험 가치 요소 110
[표24]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제도적 포용성의 경험 가치 요소 111
[표25]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3-1]고유의 정체성에 대한 인정과 존중의 경험 가치 요소 121
[표26]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3-2]구성원으로서의 가치 증대의 경험 가치 요소 127
[표27]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3-3]집단과의 연결성 확보의 경험 가치 요소 134
[표28]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경험적 포용성의 경험 가치 요소 135
[표29] 기능적 포용성 관련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서비스 기회 영역 140
[표30] 제도적 포용성 관련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서비스 기회 영역 143
[표31] 경험적 포용성 관련 사용자 경험에서 도출한 서비스 기회 영역 148
[표32] 기능적 포용성의 가이드라인 151
[표33] 제도적 포용성의 가이드라인 154
[표34] 경험적 포용성의 가이드라인 158
[그림1] 연구의 흐름도 23
[그림2] 내용 분석을 통해 전체 분석 문헌에서 포용의 개념 관련 문장 추출 45
[그림3] 추출한 문장의 핵심 키워드를 도출하고 유사한 키워드를 그룹화 45
[그림4]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기법을 활용해 키워드를 그룹화하고 상위 개념을 도출 46
[그림5] 도식화된 사용자 관점의 포용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조건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