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내용 및 절차 16
제2장 이론적 고찰 20
2.1. 옥외광고매체 21
2.1.1. 옥외광고매체의 개념 및 유형 21
2.1.2.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징 및 효과 23
2.1.3. 디지털 사이니지로서의 미디어폴 27
2.2. 상호작용 매체로서의 미디어아트 30
2.2.1. 미디어아트의 개념 30
2.2.2. 미디어아트의 특성 31
2.3. 도시환경 디자인 매체로서의 미디어아트 33
2.3.1. 도시환경 디자인의 개념 및 범위 33
2.3.2. 도시환경 디자인의 구성요소 34
2.4. 경관미학적 관점에서의 미디어아트 37
2.4.1. 도시와 경관미학 37
2.4.2. 아웃도어 갤러리화 사업과 경관미학 40
제3장 옥외광고매체의 도시환경 디자인 사례 연구 43
3.1. 사례선정 및 평가의 기준 44
3.2. 옥외광고매체를 활용한 도시환경 디자인 사례 49
3.2.1. Link NYC 50
3.2.2. Midnight Moment 52
3.2.3. Smart Bin 54
3.2.4. 소결 56
제4장 강남구 예술거리화를 위한 미디어폴 리노베이션 설계 57
4.1. 프로젝트 개요 58
4.1.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58
4.1.2. 대상지 선정 및 분석 59
4.2. 디자인 설계 61
4.2.1. 디자인 구성 61
4.2.2. 디자인 컨셉 62
4.2.3. 디자인 공정 및 안전계획 63
4.3. 디자인 효과 검증 64
4.3.1. 연구의 대상 64
4.3.2. 연구의 모형 및 가설 64
4.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7
4.3.4. 자료처리방법 70
4.3.5. 분석결과 70
제5장 결론 83
참고문헌 87
부록_설문지 94
ABSTRACT 101
[표 2-1] 옥외광고물의 유형 21
[표 2-2] 디지털 사이니지의 유형 26
[표 2-3] 미디어폴 관련 선행연구 29
[표 2-4] 시설 측면에서의 도시환경 디자인의 구성요소 36
[표 3-1] 사례선정 및 평가의 기준 47
[표 3-2] 사례 정리의 틀 48
[표 3-3] 사례 분석의 틀 49
[표 3-4] Link NYC 사례 정리 50
[표 3-5] Link NYC 사례 분석 51
[표 3-6] Midnight Moment 사례 정리 52
[표 3-7] Midnight Moment 사례 분석 53
[표 3-8] Smart Bin 사례 정리 54
[표 3-9] Smart Bin 사례 분석 55
[표 4-1] 디자인 공정 및 안전계획 63
[표 4-2] 설문의 구성 69
[표 4-3] 연구대상자의 기본적 특성(N=199) 71
[표 4-4] 경험 요소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73
[표 4-5] 디자인 요소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74
[표 4-6] 장소 애착, 도시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76
[표 4-7]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량 및 상관분석 78
[표 4-8] 강남구 미디어폴의 경험 요소와 디자인 요소가 강남구의 장소 애착 형성에 미치는 영향 79
[표 4-9] 강남구 미디어폴의 경험 요소와 디자인 요소가 강남구의 도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8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9
[그림 2-1]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현황 24
[그림 2-2] 뉴미디어 아트의 특성 31
[그림 4-1] 프로젝트의 목적(도입기) 58
[그림 4-2] 강남구의 스타일 브랜드 59
[그림 4-3] 프로젝트 대상구역 및 특징 60
[그림 4-4] 프로젝트 디자인 구성 62
[그림 4-5] 디자인 컨셉 62
[그림 4-6] 연구 모형 66